[인적자원관리] 이직관리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직률을 떨어뜨려라!
2. 이직의 정의와 발생원인
3. 이직관리의 필요성
4. 이직관리의 이론적 방안
5. 이직관리 기업 사례
- 본문내용
-
최근 들어 우리는 이와 같이 이직률에 관련된 기사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는 IMF 이후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신뢰나 충성심, 그리고 평생 직장의 개념이 약해지고, 또한 이직이 무능력이나 회사에 대한 배반 등 부정적으로 인식되던 것이, 이제는 오히려 몸값 상승이나 능력을 인정 받는 것으로 해석됨에 따라 회사에 갓 입사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이직 의향이 높아지면서 각 기업의 이직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는 왜 기업들이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 노력을 하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이직이란 무엇이며 그 발생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2. 이직의 정의와 발생원인
1) 이직의 정의
이직(separation)이란 근로자와 사용자 사이에 체결된 근로관계의 종료, 즉 종업원과 회사와의 관계가 단절됨을 의미한다. 이직은 의사결정의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자발적 이직과 비자발적 이직으로 구분된다.
가. 자발적 이직
자발적 이직이란 의사결정권의 주체가 근로자인 경우로서 근로자의 일방적 의사표시에 의한 근로관계의 해지를 의미한다. 이것은 사용자의 해고와 대칭되는 개념이다. 자발적 이직은 다시 조직에 대한 불만, 개인적 불만, 혹은 보다 나은 직무를 찾아 다른 기업으로 가는 전직(turnover)과 학업의 계속, 결혼, 임신, 출산 등으로 인한 사직(quit)으로 구분된다.
근로자의 자발적 이직에 대해서는 민법의 일반규정이 적용된다. 기간의 약정이 없는 경우의 근로계약에 있어서는 근로자는 언제든지 해지(사직)통보를 할 수 있고, 사용자가 해지의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1월이 경과하면 근로관계는 소멸된다.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자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때가 아니면 근로관계를 해지할 수 없고, 그 사유가 당사자 일방의 과실로 인하여 생긴 때에는 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나. 비자발적 이직
- 참고문헌
-
- 백기복(1994), 조직행동연구, 법문사, p.157
- 유기현(1999), 인적자원관리론, 무역경영사, p.386~395
- 이진규(2001),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p.588~593
- 최종태(2000), 현대인사관리론, 박영사, p.531~546
- 김수곤(1992), 한국노사관계론, 경문사
- 최용일(1988), 이직률의 합리적 관리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 논문
- 김기태(2003), ‘인재유지, 이직관리로부터 시작하라’, LG주간경제
- 차종석,박형근,정헌택(2004), 한국형 인재 경영, 넥서스BIZ, p.104~112
- '멘토링 시스템을 활용한 신입사원 조기전력화 방안' 세미나, 한국인사관리협회
- 삼성 테크윈 홈페이지 (http://www.samsungtechwin.co.kr)
- 두산 중공업 홈페이지 (http://www.doosanheavy.com)
- 인터넷 신문
파이낸셜뉴스 2006-01-24
머니투데이 경제 2006-05-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