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마케팅원론)루펜리의 마케팅 전략(음식물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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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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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학기에 레포트로 제출했던 겁니다..
여러분한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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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요약문
본론 - 1)업계현황
2)"루펜리" 기업소개
3)마케팅전략
결론 - 1)제언
2)소감
3)부록
- 본문내용
-
2005년 1월 음식물 쓰레기의 직매립을 금지하는 법안이 시행되었다. 따라서 정부는 음식물 쓰레기를 아무렇게나 버리는 것을 금지하게 되었고, 음식물 쓰레기의 처리를 위해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서 봉투에 담아 버리게 되었다. 이에 꾸준히 발전하고 있던 환경산업에 관련된 기업들이 이미 고안해내서 생산ㆍ출시하고 있던 음식물 처리기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음식물 처리기 국내시장의 총 규모는 1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는 바 현재의 시장 규모 4000억원의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무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음식물 처리기 시장은 기술 표준화가 아직 미진해서 각 기업에서 다른 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서로 자기 기업의 방식이 좋다고 말을 한다. 음식물 처리의 기술은 크게 나누면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건조식, 분쇄식, 탈수식, 미생물 처리식이 있고 각 방식마다 장단점이 존재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기술이 제각기 다르고 또 가격대도 높은 음식물처리기에 대해 구입을 망설이고 있을 때 혜성처럼 등장한 기업이 루펜이다. 루펜은 이희자대표가 음식물쓰레기처리기가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는 원인을 분석해서 음식물의 악취를 없애고 부피를 줄이는 건조하는 방식의 제품을 개발하면서 2003년에 설립한 기업이다. 루펜은 사업초기에 아파트 건설업계의 고급아파트 경쟁을 이용해 신규 아파트의 빌트인 제품으로 루펜을 설치하게하는 전략을 써서 국내 건설사 빌트인 제품의 80%를 선점했고, 대기업 유통채널도 확보하며 홈쇼핑을 통해 가정용시장에도 진출하였다. 또 올해 7월에는 업계최초로 10만원가격대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는데, 그 여파가 시장점유율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던 경쟁사인 린나이의‘비움’ 제품을 바짝 추격할 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일구어냈다. 주경쟁수단인 저렴한 가격 외에도 루펜은 신선한 제품의 디자인과 우수한 제품기능 등 여러 요건들을 효과적으로 마케팅믹스해서 타경쟁사보다 한발 앞선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또 홈쇼핑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인 루펜이 본격적으로 홍보를 시작하여 올해 매출액을 1000억원으로 잡고 국내뿐만 아니라 UAE, 일본 등 외국과의 수출계약도 진행 중이다. 최근 루펜의 경우 구매 후 소비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기 때문에 구전정보가 아주 빠르게 확산 되어가고 있고, 신문 사설에서는 주부가 기업을 경영하여 성공했다는 점과 새로운 신흥시장이라는 점, 린나이‘비움’과 대등하게 맞선다는 것을 주목하여 많은 사설과 홍보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타 기업의 제품에 비해 가격대비 성능비가 아주 우수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호평을 듣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통제는 불가능하지만 신뢰도가 매우 높은 촉진전략을 취함으로써, 많은 수의 상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를 얻게 되었고, 그건 다시 피드백되어 더 높은 신뢰를 제공하는 순환이 이어졌다. 하지만, 루펜의 촉진전략은 다소 소극적이어서 대형광고를 내보내거나 전통이 있는 브랜드에 비해 다소 경쟁력이 떨어지고, 아직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인지도도 낮은데 촉진전략을 쉬쉬한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겠다. 현재 루펜이 신제품출시 이후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아마도 이후의 촉진전략은 더욱 강화되어 시장 입지를 더욱 굳히게 될 것이다. 결국 루펜이란 제품이 현재 성공하고 있는 이유는 파격적인 가격전략하의 우수한 제품성능과 초기에 선점해놓은 안정적인 유통망을 이용한 전략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음식물처리기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특화된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전문적인 이미지도 제품성공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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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보다 아름다운 도전> ,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프로는 디테일에 강하다> , 김미현
<대한민국 파워 엘리트(한국을 움직이는 엘리트, 그들은 누구인가)> , 김기훈
<우먼센스 (2007.11호)> , 서울문화사편집부
<소비자시대 (2007.03호)> , 한국소비자보호원
<현대주택 (2006.07호)> , 월간 현대주택
<리빙센스 (2006.07호)> , 서울문화사
자료평가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nug***
(2009.11.21 09:2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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