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통상] 한미 FTA 업종별 영향과 보안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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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품목별루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쓰세여!!~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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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자 동 차 1
Ⅱ. 전 자 4
Ⅲ. 기 계 8
Ⅳ. 철 강 11
Ⅴ. 섬 유 13
Ⅵ. 석유화학 17
Ⅶ. 정밀화학 20
Ⅷ. 신 발 23
Ⅸ. 중전기기 25
- 본문내용
-
Ⅰ. 자 동 차
□ 교역현황
ㅇ 2000년이후 자동차 대미수출은 연평균 13.9%(2000~2005)의 높은 신장세를 보여왔으나, 2005년 현대 앨라배마공장 가동으로 감소세로 반전
- 2005년 앨라배마공장 가동후 대미수출 5억불(14만대) 감소
ㅇ 미국차의 국내수입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2%(5.3억불)로 낮음
- 유럽차 46.6%, 일본차 27.5%
< 한・미 양국간 자동차 교역현황 >
(단위: 백만 달러, 천대)
구 분
2000
2003
2004
2005
연평균(‘00∼’05)
증가율(%)
수 출
5,658 (573)
9,305 (725)
11,291 (853)
10,833 (709)
13.9
수 입
253 (2.5)
410 (4.1)
458 (4.0)
529 (5.5)
8.4
무역수지
5,305
8,895
10,833
10,304
14.2
주) 부품 포함, ( )내는 완성차 수출입 대수
□ 경쟁력 현황
ㅇ 소형차는 가격경쟁력이 있으나, 중대형차는 환율하락과 원자재가 급등에 따른 수출가격 인상으로 경쟁차종 대비 가격경쟁력 열위(2~3%)
ㅇ 전체적인 기술 수준은 선진국의 70~80% 수준, 특허 출원·등록 실적도 일본, 미국 등에 열위
- 범용기술 격차는 축소, 미래형자동차 등 첨단기술 격차는 확대
**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일본이 미국시장에 ‘05년 10만대 이상을 판매한 반면, 우리기업은 아직 개발단계
ㅇ 현대차의 브랜드가치가 34.8억 $로 전세계 84위, 자동차기업중 8위로 이는 도요타 248.8억 $의 1/7에 불과 (인터브랜드 2005년)
□ 관세・비관세장벽
ㅇ 승용차 관세율은 미국이 2.5%, 한국이 8%로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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