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내용이론,과정이론의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내용이론
Ⅰ. Maslow의 욕구단계설
Ⅱ.Alderfer의 ERG이론
Ⅲ.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Ⅳ.Herzberg의 2요인 이론

과정이론
Ⅰ.기대이론
Ⅱ.공정성 이론
Ⅲ. 통합모형 이론
본문내용
Ⅰ. Maslow의 욕구단계설

1. 욕구단계설

경영학 분야에서 욕구의 분류는 매슬로우(A.Maslow)의 것이 가장 많이 알려졌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모두 다섯 가지 종류의 욕구를 갖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욕구는 언제나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순서에 따라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다음 단계의 ‘상위욕구’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어느 단계의 욕구충족행동이 시작되기 위해서는 그보다 하위욕구가 충족되었을 때라야 비로소 가능하다는 뜻으로,이를 ‘단계적 원리(progression principle)'라고 한다.
욕구가 충족 안 된 상태(욕구결핍상태)에서만 그것을 채우려고 애를 쓰며, 이 상태를 동기화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를 ‘결핍의 원리(deficit principle)'라고 부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입니다. 내용이 평이합니다.
  • jennyk1***
    (2013.05.23 17:39:11)
회원 추천자료
  •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조직의 성과에 연결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추헌 (2002) 은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지휘, 통솔, 지도, 지휘력, 지도력, 영향력 등으로 보고 있으며, 한 개인이 다른 구성원에게 설정된 목표를 향해 정진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리더십에 대한 연구에서 리더십 이론들은 생성과 결과에 대해 보편적이

  • [경영학]허쯔버그의 2요인 이론과 기업의 보상 관리
  • 이론에 충실하여 해석하는 경우, 보상의 수준을 높이는 일이 비례적으로 지속적인 업무성과 향상을 보장하지는 않게 된다. Ⅲ. 보상액의 크기보다는 보상 결정 과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이 중요 허쯔버그의 이론이 논란의 여지가 없이 완전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대표적으로 제기되는 문제점은 하나의 요인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일이 비현실적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House와 Wigdor의 연구결과는 급여 등의 위생요인이 어떤 사람에게는 동기요인으로

  • [교육학] 학교의 풍토와 문화
  • 내용 ♣ Schein의 개념적 조직문화 구조(4) 학교조직문화의 유형① 인간자원 지향성에 따른 문화유형㈀ 보호문화 ㈁ 냉담문화 ㈂ 실적문화 ㈃ 통합문화② 문화형질에 따른 학교문화의 분류㈀ 가족문화 ㈁ 기계문화 ㈂ 공연문화 ㈃ 공포문화(5) 다양한 학교 조직문화의 예① 우리나라-진성고등학교② 태국-무반텍(사랑과 치유의 학교)③ 일본-자유학원④ 영국-슈타이너 학교⑤ 러시아의 톨스토이 학교⑥ 일본-키노쿠니 학교3. 지도성 이론 201)특

  • [행정학] 행정 관리자의 리더쉽(leadership)
  • 조직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관점이다.이러한 다양한 리더십의 개념에 근거하여 리더십을 정의하면 `리더십이라느 리더가 원하는 것을 개인들 혹은 집단으로 하여금 수행하도록 상호간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상황: Leadership is special case of interpersonal influence that gets an individual or group to do what the leader wants done.`이다. 다음에서는 리더십의 이론, 유형, 형태권한 및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이론형성이나 법칙발견을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실험설계를 통해 연구하는 방법이다.그 외 비교연구, 현장연구, 정책연구 등이 있다.제3장 교육행정 과정이론1. 과정이론1) 교육행정가가 교육행정을 펼치는 순서나 절차를 제시하는 이론2) Taylor 의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을 받아 합리적, 과학적, 체계적인 성격을 지닌다.2. 교육행정 과정론1) 조직: 인적자원과 비 인적자원을 세분화, 전문화, 분업화시키는 것 (조직=분업=전문화)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