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디즈니(Disney)와 드림웍스(Dreamworks)의 캐릭터 이미지 전쟁(영화 `슈렉`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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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정의

(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시대정신

(3)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특징

(4) 영화 속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2. 디즈니(Disney)와 드림웍스(Dreamworks)의 비교

(1) 디즈니(Disney)

(2) 드림웍스(Dreamworks)

(3) 디즈니와 드림웍스의 영화를 통한 캐릭터 분석(ex. 몬스터 주식회사 vs 슈렉)

3. 영화 “Shrek”의 일반적인 소개

(1) 영화의 등장인물 소개

(2) 영화 속 당나귀 이미지의 연원

4. 영화 “Shrek”의 3가지 꼭짓점

(1) 인물

(2) 배경(색의 상징성으로 대비해본 공간)

(3) 패러디의 미학


본문내용
(3)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특징
① 역사의 목적론 거부
이전의 철학자들은 약사에는 ‘자유의 실현’이라는 목적이 있다 (헤겔), 역사는 자본주의를 거쳐서 공산주의로 가는 것이다(칼막스) 등의 주장을 피면서, 역사의 계승성과 연속성을 전제하고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특히 마르크스를 비판하면서, ‘역사에는 아무 목적도 없다’ 라고 주장합니다. 즉, 중세에서 현대가 된 것은 우연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② 인간중심주의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세계의 주체가 인간이라는 것을 비판하면서, 인간의 이성이 주체라고 하는 것의 허위성을 주장하였습니다. 특히 환경 파괴와 관련하여 ‘인간은 위대한 자연의 한 일부일 뿐’ 이라고 했습니다.

③ 차이의 인정
이전까지는, 주체와 객체의 관계에서 사물의 관계를 파악하는 ‘동일성’의 사조였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차이’를 이야기합니다. 즉, 사물들은 주체와 객체의 개념으로서 파악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며, 정상/비정상이 아니라 일반/비일반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4) 영화 속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① 기존 미의식에 대한 위반
아름다움과 추함에 대한 기준 재설정
(아름다운 모습 대신 못생긴 모습을 선택하는 피오나 공주)

② 기능적, 물리적 속성에 대한 위반
일상을 규정하고 있는 기능적 고정관념과 정형화된 물리적 속성을 깬 기발한 착상
(ex. 피오나 공주가 거미줄에 벌레를 가득 묻혀서 솜사탕을 만들어준 장면과 두꺼비와 뱀에 입김을 불어 풍선을 만든 장면)

③ 현대사회의 인간소외 문제
이기적인 현대인들이 느끼는 공통의 정서 ‘외로움’
모두에게 소외된 슈렉이 당나귀와 친구가 되면서 피오나를 만나기까지의 여정을 통하여 외로움을 벗어던지는 모험으로 소개되어진다.

④ 현대사회의 속박과 긴장을 푸는 웃음
깨끗함에 대한 현대인들의 강박관념을 깸 (ex.귀지로 촛대를 만들어서 불을 피우는 장면, 진흙으로 목욕하는 장면, 아무 때나 트림하고 방귀 뀌는 장면, 벌레와 들쥐를 먹는 장면)

⑤ 이상과 환상이 아닌 현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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