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매직컴의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 방안 및 나아가야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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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1-1. 제품 및 브랜드 전략
1-2. 가격 전략
1-3 촉진 전략
1-4 유통 전략

2. 매직컴이 나아가야할 방향
2-1 수출 지역의 다각화
2-2 현지직접투자■

결론
본문내용
용마전기는 지난 79년 회사설립 이후 전기보온밥솥만을 생산, 대기업에 OEM을 공급하다가 이런 방식으로는 회사의 비전은 없다고 판단하여 93년부터 구조조정에 착수해 비능률적인 OEM 및 내수생산을 중단하고 이와 관계된 부문은 모두 매각하거나 분사하는 대신 무역부를 신설해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 성공한 회사이다. 용마전기는 같은 쌀 문화권인 동남 아시아 중에서도 인구도 많고, 쌀 생산이 가장 큰 시장인 인도네시아에 전기보온밥통을 수출하여 큰 성공을 이루면서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용마전기의 수출 실적을 보면 94년 처음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한 후 아시아 전체가 경제위기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던 98년 한해를 제외하고는 매년 꾸준한 매출신장을 보이면서 인도네시아 밥통시장을 공략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1999년, 거의 200만개에 달하는 전기보온밥통을 한해동안 판매하면서 인도네시아 전기보온밥통 시장 1위 자리에 올랐으며, 시장점유율은 무려 60%에 달하게 되었다. 2000년도의 시장점유율은 다소 떨어진 43%였지만, 그래도 매출액은 4,000만 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에서 전기밥통회사 중에서 인지도가 가장 좋은 용마전기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안심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우선 아시아 전체가 위기에서 점차 벗어나면서 인도네시아의 시장 상황이 IMF이전 수준으로 거의 회복되었으며, 또한 전기보온밥통시장 자체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이어서 미야꼬, 남양, 필립스 등과 같은 많은 경쟁 기업들과 인도네시아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여 위협하고 있다.
참고문헌
반병길 외(2001), 국제마케팅(제5판), 박영사
권영철(1996), 세계경쟁시대의 수출마케팅, 규장각
이장로(1997), 국제마케팅, 무역경영사
김중배 외(1998),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형설출판사
안광호 외(1998), 마케팅원론, 학현사
김재일, 민상기, 박오수, 논문(2000), 용마전기: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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