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의 국가경쟁력과 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국가경쟁력과 경제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국가경쟁력이나 경제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한국의 국가경쟁력과 경제 >

1. 국가경쟁력
1) 국가경쟁력의 정의
2) 국가경쟁력의 구성요소
2. 국가경쟁력의 현주소
1) 경제성장
2) 수출실적의 질적 측면
(1) 수출의 산업별 구성
(2) 수출 지역별 구성
(3) 저개발국에 대한 수출의 문제점
(4) 해외직접투자의 성과
3. 수출이 경상주시 적자의 주범
1) 상품수지 적자의 원인
2) 서비스수지 적자의 원인
3) 소득수지 적자의 원인
4) 경쟁력 없는 왜곡된 국가경제구조
4. 기업경영 환경
1) 국가경쟁력 지표
2) 사회간접자본
3) 기초기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국가경쟁력의 정의
‘국가경쟁력’이란 보통 국가의 ‘경제적’ 경쟁력을 말하는 바, 이는 ‘한 나라가 다른 나라와 경제적인 측면에서 겨루어서 이겨낼 수 있는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경제적 경쟁에서 우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국가경제의 규모인바, 경제 규모가 큰 나라는 경제규모가 작은 나라보다 경제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국가경쟁력 향상의 핵심은 아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국가경제의 각 구성원이 다른 나라의 구성원과 경제적으로 겨루어서 이겨낼 수 있는 힘이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국가경쟁력이란 ‘한 나라의 경제적 구성원이 다른 나라의 경제적 구성원과 겨루어서 이길 수 있는 힘을 총체적으로 평가하여 일컫는 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국가경쟁력의 구성요소
국가경쟁력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 정부, 개인들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기업경쟁력. 개개의 기업은 국내외 시장에서 각종 상품을 고객에게 팔기 위해 다른 나라의 기업과 경쟁한다. 그럴 때에 경쟁에서 이기게 하는 것은 상품의 ①기능성, ②가격경쟁력, ③품질경쟁력 및 ④고객서비스 경쟁력이다. 다시 말해서 기업의 경쟁력은 궁극적으로 ‘얼마만큼 다양한 기능을 가진 품질 좋은 상품을 어느 정도 값싸게 생산해 낼 수 있으며, 생산된 상품을 얼마만큼 편하게 고객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느냐’는 것으로 표현된다. 그러한 기업경쟁력은 우선적으로 그 기업의 경영철학, 경영방침, 경영전략, 직원관리 방법 등으로 나타나는 ‘경영의 질’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부경쟁력. 정부는 기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공정한 경쟁의 마당과 합리적인 기본규칙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아울러 각종 사회간접자본(SOC)을 시설해 주어 기업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앞의 것을 ‘보이지 않는 하부구조’, 뒤의 것을 ‘보이는 하부구조’라고 이름 붙일 수 있을 것이다. 정부의 경쟁력은 결국 정부가 마련한 두 가지 하부구조가 기업의 활동에 도움을 주는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개인경쟁력. 개별기업은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의 기여’와 그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데서 나오는 ‘조직의 힘’으로 운영된다. 기업체의 구성원은 보통 경영의 총체적 책임을 맡은 경영층과 경영층이 결정한 사항을 집행하는 일반 직원으로 구분되는데 기업성과는 이들 구성원의 노력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개개 구성원이 기업성과에 기여하는 정도는 성실도, 업무 집중도 등으로 표현되는 ‘자세와 업무 수행에 관련된 지식 및 기술로 표현되는 ’능력‘에 달려있다. 개개 구성원의 자세와 능력이 바로 개인의 경쟁력인데 기업경쟁력은 개인경쟁력이 그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조직의 힘‘이라는 것은 앞에서 말한 경영의 질에 따라 결정되므로 그 자체가 기업경쟁력의 일부이다. 경영의 질은 두말 할 필요 없이 경영층을 구성하는 개개인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국민 개개인은 기업의 구성원일 뿐 아니라 사회와 정부의 구성원이기도 하다. 정부정책의 방향선택과 그 집행, 그리고 사회경제 질서의 유지는 개별 공무원과 국민 개개인의 능력과 자세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즉, 개인이 하부구조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종합하면, 개인의 경쟁력이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하나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조동성,문휘창 / 국가경쟁력 이론과 실제 / 한경피비 / 2006
- 이재기 / 글로벌시대의 신경영과 국가경쟁력 / 한올출판사 / 2005
- 김병진 / 한국의 국가경쟁력과 공공정책 / 경희대학교출판부 / 2004
- 안영도 / 국가경쟁력 향상의 길 / 비봉출판사 / 1999
- 왕윤종 / 21세기 한국의 국가경쟁력 제고방안 / 대외경제정책연국원 /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노사정 위원회가 활성화 되기 위한 방안
  • 경제위기 이후 발생한 문제점인 소득 불평등, 고용 불안정, 빈곤층의 확대 등으로 인한 사회 계층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대화와 합의가 필요 단기적이고 지엽적인 이익이 아니라 국가 경제정책의 발전을 위해서는 참여적, 사회통합적인 노사관계 확립이 꼭 필요 대화와 합의의 장으로서 노사정위원회의 존재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며 효율적이고 합리적 운영을 위해서 그 위상과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구성 및 역할축소 폐지론

  • [경제학원론] 자본주의의 흐름
  • 경제학의 등장6) 수정자본주의①케인즈 경제학②미국의 뉴딜정핵③독일의 나치 경제정책④수정자본주의의 의의⑤팍스아메리카나-미국의 세계경제 지배7)신자유주의①배경②오일쇼크③스태그플레이션④신자유주의의 대두8)현대의 자유주의①Globalization-다국적 기업-WTO-블럭화2. 주요국가들의 경제적 이슈1)EU①EU의 설립배경②EU의 영향-규모의 경제-EU 기업의 경쟁력 강화-블럭화의 강화- 달러의 견제2)미국①뉴 이코노미 정책②긍

  • [경제학] 자본주의의 흐름
  • 경제학의 등장6) 수정자본주의①케인즈 경제학②미국의 뉴딜정핵③독일의 나치 경제정책④수정자본주의의 의의⑤팍스아메리카나-미국의 세계경제 지배7)신자유주의①배경②오일쇼크③스태그플레이션④신자유주의의 대두8)현대의 자유주의①Globalization-다국적 기업-WTO-블럭화2. 주요국가들의 경제적 이슈1)EU①EU의 설립배경②EU의 영향-규모의 경제-EU 기업의 경쟁력 강화-블럭화의 강화- 달러의 견제2)미국①뉴 이코노미 정책②긍

  • (국제경영의이해 공통) 1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에서 제시한 분업과 사회의 번영의 의미를 밝히고, 분업과 사회 번영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
  • 경제학원론. 율곡출판사.윤원근(2009).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말하다. 신원문화사.이근식(2006). 애덤 스미스의 고전적 자유주의. 기파랑.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칠레 FTA의 추진 현황2. 한국과 칠레의 무역 수지 변화1) 한-칠레 FTA 발효 전후 수출입 변동추이2) 대칠레 수출3) 대칠레 수입4) 품목별 분석(1) 철강산업 부문(2) 농축산 부문 (3) 자동차 부문3. 한국과 칠레와의 경쟁력1) 칠레의 경쟁력(1) 칠레시장의 중요성(2) 한-칠레 교역구조의

  • 20세기 후반 한국경제 성공요인과 우리의 과제
  • 한국과 제3의 물결>에서도 지적했듯이, 한반도는 공산주의와 자본주의가 첨예하게 대치한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곳이었다. 고로 가난한 나라 살림에도 불구하고 경제발전 초기부터 60만 명의 대군을 유지해야 했다. 국방비는 가난한 나라살림과는 아랑곳없이 매년 증가했을 뿐 아니라 미,일,중,러 세계 강대국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지정학적위치에서 국가안보 문제해결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었다. 둘째, 당시 매년 20여만 명의 제대군인의 일자리가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