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인센티브 시스템의 효과적 활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센티브 시스템의 효과적 활용법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인센티브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인센티브 시스템의 효과적 활용법 >
1. 서 론
2. 본 론
1) 인센티브 시스템이란?
2) 타당성있는 성과평가를 기초로 하라
3) 관련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연결하라
4) 개인과 그룹단위 인센티브에 균형을 취하라
5) 인센티브 기준은 복수로 하라
6) 성과수준 설정에 공정성을 확보하라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서 론
인센티브 시스템은 다른 조직의 시스템을 모방하거나 기계적으로 설계하면 오히려 구성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거나 성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잘 설계된 인센티브 시스템은 종업원을 동기부여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제공한다. 인센티브에 기초한 보상은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여러 상황에서 도움을 준다. 인센티브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통상 10%-20%의 성과증진을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효과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30%이상의 성과 증가를 가져온 경우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서는 성과가 떨어진 경우도 있다. 인센티브 시스템은 매우 민감한 제도이다. 잘 설계할 경우 매우 효과적인 동기부여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잘못 설계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조직과 직무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채 다른 조직의 시스템을 모방하거나 핵심적인 설계 포인트를 간과하고 기계적으로 설계하면 오히려 종업원의 사기가 저하되거나 성과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인센티브 시스템을 설계할 때에는, 인센티브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왜 인센티브 시스템이 효과가 있는가, 그리고 인센티브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핵심 설계 잇슈는 무엇인가 등에 대하여 깊은 이해를 가지고 출발해야 한다.
2. 본 론 (인센티브 시스템의 효과적 활용법)
1) 인센티브 시스템이란?
인센티브 시스템이 효과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가장 큰 이유는 종업원들이 인센티브를 매력적으로 인식하고 이것을 얻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센티브 자체 뿐 아니라, 인센티브를 받는다는 인식은 강력한 동기요인이 될 수 있다. 간접적으로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통해 종업원들과 경영층이 문제가 되는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며 어떤 경우에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조직에서 추구해야 하는 공통의 생산성 기준에 대해 공감대를 얻을 수 있다. 인센티브 시스템이란 “성과에 기초한 보상이 사전에 알려진 규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통은 여러가지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성과가 우수한 사람들에게 휴가나 포상 등과 같은 특별보상을 비공식적으로 주는” 뜻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이것은 엄격한 의미에서 인센티브 시스템이라고 할 수 없다. 진정한 인센티브 시스템에서는 어떻게 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해 모든 종업원이 공식적인 의사소통 경로를 통하여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어떤 경우에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성과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 참고문헌
-
- 이석준 / 인센티브로 풀어보는 기업 회계 / 삼성경제연구소 / 2006
- 펜콤 인터내셔날 / 스텝을 위한 52가지 인센티브 콘테스트와 보상 / 펜콤프레스 / 2000
- 황성원 / 공무원 인센티브에 관한 연구 / 한국행정연구원 / 2004
- 팀 하포드,김명철역 / 경제학 콘서트 / 웅진닷컴 / 2006
- 스티브 레빗,안진환역 / 괴짜경제학 / 웅진지식하우스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커머스의 유형, 현황, 성공전략 및 전망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A+벡터(vector)나 행렬(matrix)의 효과적 활용법 중 한 가지를 주제로 선택하여,?장점을 주장하고(서론),?논리적 근거를 예시 등으로 구체적 제시한 후(본론),?자신 만의 고유한 의견으로 마무리 요약하여(결론)?논술하시
- [기업 거래][기업 거래소][기업 거래양식][기업 거래비용][기업 거래시스템]기업 거래소, 기업 거래양식, 기업 거래비용, 기업 거래시스템 분석(기업 거래소, 기업 거래양식, 기업 거래비용, 기업 거래시스템)
- [인적자원관리] XYZ 프로덕션의 시트콤 작가팀 HR 시스템 설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