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국 속의 모토로라 위기 극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모토로라 기업 개요
(2) 모토로라 코리아의 사업부 소개
(3) 모토로라 코리아의 주요 연혁
(4) 모토로라 코리아의 사회 공헌 활동
(5) 모토로라의 기업분석
(6) 모토로라의 국외 성공
(7) 모토로라의 기업실적
(8) 모토로라의 국내 실패요인 및 극복방안
(9) 실제 설문조사를 통한 모토로라 인식
(10) 결론
본문내용
(1) 모토로라 기업 개요

모토로라는 기술과 사람, 그리고 경영의 조화를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기술과 제품을 창출하는 총체적 고객만족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정신은 세계 모든 지역에서 동일하게 실천되고 있다.
모토로라의 60년 역사는 현대 통신기기의 발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69년 7월 아폴로 우주선의 선장이었던 닐 암스토롱이 달 표면에 첫걸음을 내디면서 “이 작은 발걸음 하나는 인류가 이룩한 거대한 발걸음”이라고 외친 생생한 육성이 머나먼 달로부터 지구에 전송되어 전 세계를 감동시켰던 것도 모토로라의 통신기술이 있었기 때문이다.
1928년 폴 갤빈은 5명의 종업원과 5백65달러의 자본금으로 시카고에 갤빈 재조회사를 설립하였다. 처음에 그들은 건전지가 있어야만 들을 수 있던 라디오를 가정용 전류로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배터리 엘리미네이트’라는 상품을 생산하였다. 그러나 당시 미국은 대공황기였기 때문에 그들의 사업은 순탄치 않았다. 갤빈은 라디오가 미국인들의 자동차 문화의 한 부분으로 성장할 것을 감지하고 자동차용 라디오를 생산하기로 결정하였다. 1930년 출시된 모토로라라는 상표의 자동차 라디오는 그들의 첫 히트 상품이 되었다.
참고문헌

◎ 마케팅 인사이트 (www.mktinsight.co.kr)
- 텔레콤 리포트 1 ~ 27호
- 이동통신 기획조사 통계자료
◎ (주)폴에버 (www.pollever.com)
- 휴대폰 단말기에 대한 설문조사자료(2004.8, 2005.4)
◎ SK텔레텍 자체 설문조사 자료
◎ SAMSUNG 애니콜 성공전략과 향후 과제 (이승준 / emars / 2005)
◎ CEO weekly Report 125호
- 모토로라 “위기는 곧 기회다”
◎ 대학경제신문
- 휴대폰 구입시 주요 고려 사항(2004. 6. 29)
◎ 전자신문
- 길현창 모토로라코리아 사장 인터뷰(2005. 11. 29)
- 모토로라 세계 2위 경쟁서 삼성전자 압도(2005. 7. 20)
- 모토로라 한국 시장에서 고전(2003. 4. 16) 외 10개 기사
◎ 세계일보 - 모토로라 “아 옛날이여”(2005. 6. 12)
◎ 아이뉴스24 - 모토로라 국내 휴대폰 사업 맥빠지네(2005. 3. 30)
◎ 한국전자신문 - 모토로라 날개 없는 추락 (2007.3.23)
◎ 한국경제신문 - 모토로라, M&A·실적부진 ‘이중고’ (2007.3.22)
◎ 한국경제 비즈니스 - 모토로라, 4년 만에 적자 (2007. 4.30)
◎ 한국경제신문 - 모토로라, 모토 Q 출시 (2007.5.21)외 다수 기사
◎ 모토로라코리아 홈페이지 (kr.motorola.com/kr)
모토로라 핸드폰 홈페이지 (www.mymotorola.co.kr)
모토로라 홈페이지 (www.motorola.com)
올모토 - 모토로라 사용자 모임 (www.allmoto.co.kr)
◎ 애니콜랜드 (www.anycall.com)
◎ 싸이언 홈페이지 (www.cyon.co.kr)
◎ 팬택&큐리텔 (company.curitel.com)
◎ 스카이 홈페이지 (www.isky.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 lej0***
    (2010.06.14 23:15:08)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와 성공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 예시
  • 한국 기업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우리의 경제는 실제의 성과이상으로 과대평가되었고, 따라서 미국은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각종 通商懸案을 들고 나와 압력을 가하고 있다.이와 같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면 최근 우리나라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를 살펴 보기로 하자. 지난 1960년대 이래 우리 경제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

  • [리더십] 가족기업과 리더쉽
  • 위기 상황에서 성공적인 서구 유럽 가족기업의 사례를 소개하고 한국 가족기업 오너의 리더십을 분석하고 비교해보고자 한다.Ⅱ. 서구 유럽 가족경영기업의 위기극복의 리더십- BMW 콴트가문과 스웨덴 발렌베리 가문을 중심으로루이뷔통, BMW, 베네통, 발렌베리. 언뜻 이상한 조합 같지만 모두 가문이 소유하고 있는 가족 경영 기업으로 최근 극심한 불황에도 순항하고 있는 알짜 회사들이다. 사실 그동안 전통적인 가족경영은 한물간 경영방식으로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속성이 보장되기 어렵다는 기업 환경의 변화에 기인한다. 앞으로 기업은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 가지 주요 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할 때만 견실한 성장을 오랫동안 이어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윤리경영은 신뢰구축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과제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해외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 윤리경영은 기업이 어려울 때 더 빛이 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도이체방크 1999년부터 도이체방크는 대출이

  • [인사관리] 방출관리에 대한 심층분석
  • 한국의 온정주의 전통이 구조조정과 경제개혁의 발목을 잡고있다”고 보도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전략적 방출률은 기업에 필요한 인재상, 인재구성, 인재수급전략 전체를 충분히 고려하여 업종, 직종 등에 유연하게 설정할수 있으며 이를 실행하는 예로는 GE는 10%, 일본 리쿠르트사 6~8% 방출률 설정 및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은 회사의 고용정책에 대한 명확하고 솔직한 자세로 종업원들의 계속고용에 대한 막연한 기대나 혼란을 방지할 수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전략
  • 경영학원론』, 학현사, pp 67〜68‧ 정재영, 『유비쿼터스 시대, 기업의 로비전략』,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정상철, 콘텐츠산업에서의 인수합병(M&A)사례분석과 시사점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이진희,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 유형』, 한국학술정보‧ 김진원, 『로비 & 로비스트』, 어드북스‧ 다케우치 가즈마사, 『스티브 잡스의 위기돌파력』, 멘토르‧ 제프리 크루이상크, 『애플 웨이』, 더난출판‧ 다케우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