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BPR의 정의 및 추세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개요
가. BPR의 개념
나. 도입배경
다. BPR의 특징
2. BPR 구축 방법
가. BPR 추진 절차
나. Davenport와 Short의 방법론
다. Michael Hammer의 방법론
3. BPR의 도입 시기
가. 자신의 기업 상황이 절망적이라고 생각될 때
나. 변화가 예견될 때
다. 야망을 가질 때
4. BPR의 도입시 고려사항
가.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개입
나.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
다. 추진주체의 올바른 구성
5. BPR의 성공요소
가.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개입
나.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
다. 사업의 성공 요인과 연계
라. 프로세스 재설계의 폭과 깊이 확정
마. 고객을 위한 리엔지니어링으로
6. BPR의 추진시 문제점
가. 인원 삭감이 목표는 아니다
나. 만병 통치약이 아니다
다. 전산화가 아니다
7. BPR의 추세
가. 국내기업의 BPR 도입 현황
나. BPR도입의 성공사례
- 본문내용
-
1. 개요
가. BPR의 개념
최근 기업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혁신(I), 품질(Q), 서비스(S), 스피드(S)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함에 따라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재설계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이 업무재설계의 일반적 개념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BPR의 개념은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재설계하는 연역적인 방식의 업무프로세스 개선과 개념에서 큰 차이가 있다.
BPR이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혹은 Redesign의 약어로 90년 미국에서 처음 개념화된 혁신기법이다. BPR이란 치열해져가는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무처리방식의 재설계(Business Process: Redesign)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결합해 획기적인 경영성과 지표상의 상승효과를 이룩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의미한다.
경영혁신분야의 석학인 마이클 해머(1993)는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이란 비용(cost),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속도(speed)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성과를 획기적(dramatic)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Business Process를 근본적(fundamental)으로 재인식하고, 혁신적(radical)으로 재설계(redesign)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획기적: 목표를 10%향상 정도가 아니라 10배 이상의 혁신 추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