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미드라마 `Prison Break`(프리즌브레이크)에 나타난 조직행위적 사례 분석 -Motivation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Prison Break” 선정 동기,
- Motivation의 정의와 특징
Ⅱ. 본론
- 등장인물의 관계
- ‘시즌2 episode1~22’전편에 나오는 Motivation 사례
(스코필드&버로우스, 존 아브루찌&소녀의 아버지, 티백&의사, 벨릭, 머혼& 스코필드, 머혼&데이브, 머혼&킴, 머혼&윌러, 머혼&벨릭, 머혼&프랭클린, 머혼&킴, 머혼&윌러, 벨릭, 헨리 소장&마이클, 켈러만)
Ⅲ. 결론
- 내용 정리
- 느낀점
Ⅳ. 참고 문헌
Ⅴ. 부록
- 본문내용
-
Ⅰ. 서론
- “Prison Break” 선정 동기
미국 드라마 《Prison Break》는 주인공인 ‘마이클 스코필드’ 역을 맡았던 석호필의 내한에 전국 팬들이 열광했을 만큼이나 ‘석호필 신드롬’을 일으키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이다. 특이한 점은 이런 인기가 단순히 영상물의 흥미에서 오는 것이 아닌,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종류와 대상은 다양하지만 모티베이션을 일으키는 매력이 있다. 이 드라마에서의 상황은 제목에서도 알다시피 감옥에서의 탈출과 끈질기게 추격 당하며 펼쳐지는 쫓는 자와 쫓기는 자와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또한 단 평범한 탈주자 한 명이 아닌, 서로 입소하게 된 동기와 처한 상황, 그리고 성격이 판이하게 다른 여러 명의 탈옥범들의 이야기라는 데에 묘미가 있다. 때마다 새로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개인과 여러 명 간의 갈등, 그 갈등을 사이에 두고 서로의 목적을 위해 때로는 반목하기도 하고 또 협력적인 관계로 변하기도 한다. 또한, 등장 인물들 행동의 이면에 인간의 심리적인 기제가 극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모티베이션 사례를 찾아 보고자 하였다. 조원들이 《Prison Break》의 열렬한 시청자이기도 해서 어렵지 않게 모티베이션에 관한 사례를 찾기로 쉽게 합의하였다.
- Motivation의 정의와 특징
모티베이션(motivation)이란 사전적 의미로 행동의 동기 부여, 동기 유발, 그리고 자극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 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조직 구성원들이 얼마만큼 생산적인 행동으로 성과를 이끌어 내느냐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성과는 개인의 능력과 모티베이션의 함수 관계로 파악된다. 즉, 모티베이션은 성과의 정도를 결정하는 독립변수일 뿐 아니라, 개인의 잠재적인 인간능력을 개발하는 가장 적절한 도구의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조직과 개인이 성과를 내고 발전하기 위한 핵심적인 한 축인 것이다.
- 참고문헌
-
① 김성국 (2004),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525p
② 美 드라마《Prison Break》시즌 2
③ - <'프리즌브레이크 2' 한국방송…'석호필 열풍' 잇나>,《마이 데일리》,
2007.5.10 (11:37:56), http://www.mydaily.co.kr/news/read.html?newsid=200705101136441114
④ - <화제의 미드에 빠져볼까… 24일부터 ‘프리즌 브레이크’ 시즌1>,《쿠키뉴스》,
2007.5.11 (17:31)
http://www.kukinews.com/life/article/view.asp?page=1&gCode=all&arcid=0920534842&cp=nv
⑤ 송석훈, 서인석 [공]저, 『조직행동관리 이론과 실제』, 대전:大經, 2006.
⑥ 조병인, 최응렬 [공]연구, 『폭력조직의 서식환경 연구』, Study on the circumstances enabling the violent criminal organizations to survive in the community /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