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경제사] EU연합(산업혁명이후 경제사에 나타난 역사적 사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럽통합 운동의 역사적 기원 및 배경
2. 미국의 대외정책과 유럽경제협력기구(OEEC)의 탄생
3. 유럽통합의 첫과정
1) 석탄철강공동체(ECSC : European Coal and Steel Community)
2) 유럽방위공동체(EDC)와 유럽정치공동체(EPC)의 실패
3) 유럽공동시장
4. 유럽공동체의 확대과정
1) 유럽경제공동체(EEC : European Economy Community)
2) 유럽통합의 정체기
3) 영국의 EEC에 대한 태도변화에 따른 가입신청
4) EEC의 확대와 유럽공동체(Europea Community)의 설립
5) EC의 확대
5. 확장된 유럽공동체내의 정치․통화통합의 움직임
1) 경제통화동맹(EMU : Economic and Monetary Uinon)
2) 정치통합의 추구
6. 유럽연합(EU)성립
1) 마스트리히트조약과 유럽연합(European Union)
2) 유럽연합(EU)의 확장
3) 유럽연합(EU)
① EU 의 주요기구
② EU의 의의
③ EU의 문제점
④ EU의 향우전망
Ⅲ. 결론
- 본문내용
-
④ 결과
ㆍ유럽통합과정에서 ECSC이후에 겪게 된 EDC와 EPC계획의 실패는 유럽통합운동에 타격을 주었다. 그러나 프랑스가 비준을 거부했던 중요한 이유였던 서독의 재무장 거부는 결국 프랑스가 NATO안에서 재무장을 인정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 이유는 프랑스는 서독의 재무장을 막는 것 보다 프랑스 군을 초국가적 통제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랑스는 영국이 제안한 非초국가적인 기구인 서유럽동맹(WEU:Western Europan Union)에 참여하게 된다. 서유럽동맹은 1948년의 브뤼셀조약의 확장을 위미하는 것으로써 ‘the Six’와 영국을 결합시키고, NATO안에서 유럽적 차원의 협력기반을 마련해주었다. 그러나 EDC에 의해 좌절되었던 유럽통합움직임을 이후에도 계속된다.
3) 유럽공동시장
ㆍEDC계획은 실패했지만 ECSC만은 남아있었다. 그러나 프랑스 내에 유럽공동체에 반대하는 드골주의자가 들어서면서 ECSC안에서도 최고관청의 초국가적 권한을 줄이고 각 회원국의 권한을 강화시키려고 하였다. 1955년에는 유럽통합론자들의 압력단체인 유럽합중국실행위원회(Action Committee for the United States of Europe)가 창설되었다. 당시 유럽통합운동 내에서는 ‘유럽의 재출발’운동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각국의 국민적 자부심의 상징인 군사 분야를 통합하려는 EDC는 무리한 계획이라고 판단하고 1955년 초에 유럽통합은 경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유럽의 경제부문에서의 초국가주의 원칙적용이 가능하다고 믿고,
- 참고문헌
-
<서양현대사>, 이주영외 3인, 삼지원, 1995, P.175
<유럽외교사(下)>, 알브레히트-까리예, 김영식․이봉철 역, 까치, 1982, p.563.
<유럽통합의 역사와 현실>, 장홍, 고려원, 1994
<유럽현대사>, 리히트하임, 유재건 역, 백산서당, 1982
<유럽통일>, 단일국가 형성과정, 서병철, 평민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