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디자인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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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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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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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ntro
-21세기 키워드, 디자인 경영
1. 서 론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2)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2. 본 론
1) 한.미 주요 상품 디자인 경영 비교
가. 자동차 부문 – Ford 자동차 VS 현대 자동차
나. 디지털 제품 부문
컴퓨터, MP3 Player -애플 VS 삼성
핸드폰 – 모토로라 VS 삼성
다. 생활용품 부문 – P&G VS CJ
2) 한.미 디자인 경영 평가
3. 결 론
-한국 디자인 경영 제고 방안
Outro
-디자인 강국 KOREA
- 본문내용
-
Intro
21세기 키워드는 디자인이다. 최근 디자인이 전략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또한 커지게 되었다. 경쟁적 우월성을 마련해 줄 수 있는 디자인 개발에 대한 기업의 요구가 계속 증가됨에 따라 디자인을 전략적 경영 수단으로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이 더욱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1. 서 론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디자인 경영은 디자인을 경영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비전과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생활 문화를 창달하기 위해 경영자, 디자이너, 그리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식 체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디자인 경영의 핵심내용으로는 디자인을 통해 사업의 성공을 거두는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지혜, 좋은 디자인이 만들어 질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 최고수준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 등을 꼽을 수 있다.
2)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
- 기술의 발달과 환경의 변화에 따른 경쟁의 심화.
먼저 경쟁의 심화의 경우 과거에는 기술의 발전 정도가 미약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욕구는 단순하고 수동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존의 기능과 디자인, 편리성 등에 쉽게 싫증을 느끼고 새로운 것을 원하게 되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고, 기업의 생존을 위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제품을 경쟁기업보다 조금이라도 더 빨리 시장에 내어놓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타 경쟁사들보다 자사의 제품을 조금이라도 더 팔기 위하여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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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vvvvvv
- soyeon8***
(2007.06.17 02:5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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