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대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사회적 책임
1)사회적 책임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유형
2.경영자의 대처전략
1)방어전략
2)수용전략
3)사전대처전략
4)성수대교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오늘날 사회가 윤리경영에 대한 도덕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영향으로 인한 사회적 책임 문제가 오늘날 뉴스와 신문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이 사회적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각각 내세워 기업 스스로 자신을 지켜나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알아보고 그 중에 가장 유리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론
1.사회적 책임
1)사회적 책임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경영과 이해관계자 관계에 있어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밑 환경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개념”을 말한다.
2)사회적 책임의 유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경제적 책임: 기업은 경제적 조직이므로 기업이 사용한 사회자원보다도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기업은 존재가치가 있고 또 그 활동도 계속될 수가 있다. 기업은 장기적으로 성장을 위한 적절한 이익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익전망이 없으면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되고 따라서 기업의 존재가치가 없어진다.
ex)적절한 이익, 건전한 재무상태, 주식가치 향상, 신제품 개발, 투자자 관계 유지(IR)
②환경보호 책임: 인간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기업은 환경공해를 줄이고, 친환경경영으로 지구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에 공헌해야한다.
ex)노동관계, 인권, 작업장 안전, 고용차별, 지역사회, 부패, 공정한 경쟁, 제조물 책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