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사회적 책임과 경영자의 대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사회적 책임
1)사회적 책임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유형
2.경영자의 대처전략
1)방어전략
2)수용전략
3)사전대처전략
4)성수대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사회가 윤리경영에 대한 도덕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영향으로 인한 사회적 책임 문제가 오늘날 뉴스와 신문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이 사회적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각각 내세워 기업 스스로 자신을 지켜나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알아보고 그 중에 가장 유리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론
1.사회적 책임
1)사회적 책임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경영과 이해관계자 관계에 있어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밑 환경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개념”을 말한다.

2)사회적 책임의 유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경제적 책임: 기업은 경제적 조직이므로 기업이 사용한 사회자원보다도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기업은 존재가치가 있고 또 그 활동도 계속될 수가 있다. 기업은 장기적으로 성장을 위한 적절한 이익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익전망이 없으면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되고 따라서 기업의 존재가치가 없어진다.
ex)적절한 이익, 건전한 재무상태, 주식가치 향상, 신제품 개발, 투자자 관계 유지(IR)

②환경보호 책임: 인간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기업은 환경공해를 줄이고, 친환경경영으로 지구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에 공헌해야한다.
ex)노동관계, 인권, 작업장 안전, 고용차별, 지역사회, 부패, 공정한 경쟁, 제조물 책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한국 기업도 예외 없이 시장개방으로 세계적 기업들과 무한경쟁을 벌이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앞으로 기업의 경쟁력은 유형자원보다는 전략적 능력이나 무형자산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제적 기업윤리 연구의 흐름과 변화 등을 파악하고 기업윤리전략을 재고할 필요성이 제기된다.최근에 와서는 기업경영자의 윤리수준이 기업일수록 기업의 성과가

  • [윤리경영] 김정문 알로에와 롯데의 기업윤리와 사회적 공헌
  • 경영자 및 반 구성원들이 기업의 사회적 규범으로서의 기업윤리를 확립하는 것이고 둘째는 기업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 일 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책임의 수행이다. 이에 조금 더 나아가 보다 적극적이고 대비차원의 기업의 사회에 대한 대응행동을 강조하면서 사회적 성과를 중시하는 부분까지의 과제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이 세 가지의 과제 중 가업의 사회적

  • [기업경영성공사례]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 경영 방식을 통하여 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었고, 유한 킴벌리의 인간존중을 중심으로 한 기업의 건전하고 윤리적인 경영방침을 통해서 한국의 맞춤형 윤리경영 혹은 사회적 책임 방식을 유한 킴벌리는 제시 하고 있다.하지만, 유한 킴벌리는 가장 자본주의적인 회사라는 다른 시각에서의 유한 킴벌리에 대한 시각도 무시 할 수 없으나, 경영혁신과 수익성, 효율성, 기업 철학 등의 경영자적 시각에서 재해석하면서, 유한 킴벌리 만큼 자

  • (경영자) 경영자의 개념(정의)과 유형, 경영자의 역할과 능력, 성공적인 경영자가 되는 방법(조건)
  • 책임도 담당하게 된다.둘째, 경영자는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경영자는 보다 나은 경영성과를 얻기 위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일들을 도모해 나가야 한다. 일찌기 번함(J. Bumham)은 경영자의 사회 지배라는 경영자 혁명(managerial revolution)을 부르짖은 바 있는데, 사실상 자본주의의 발전은 경영자의 혁신적인 기능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셋째, 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경영활동은 기업윤리나 사회규율에

  • SK텔레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 경영1) 신 가치경영 추진배경 미래경영을 살펴보면 정치, 경제, 산업등 제반분야에서 복잡성 증가와 함께 불연속성과 불확실성 심화로 기존경영 패러다임의 해체와 함께 새로운 경영방식의 추구를 요구하고 있다.(1) 사회적 책임경영 강화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 등으로 기업의 역할 및 책임에 대한 요구가 경제적 측면에서 사회적, 윤리적 측면까지 확대되어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이 필요하다. (2) 체계적 이해관계자 관리다양한 이해관계자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