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모레퍼시픽과 미샤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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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요 -


Ⅰ. 서론


Ⅱ. 본론

1. 화장품 시장의 이해
1) 화장품 시장의 특징
2) 한국 화장품 시장의 구도

2. 아모레퍼시픽
1) 기업 소개
2) 목적 사업
3) 기업의 연혁
4) 기업 비전 & 목표
5) 회사의 현황
6) 아모레퍼시픽 SWOT 분석

3. 미샤
1) 기업소개
2) 목적 사업
3) 기업의 연혁
4) 기업비전 목표
5) 회사의 현황
6) 미샤 SWOT분석
7) 미샤가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7년 봄, 한국의 화장품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크게 보면, 한국 토종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해 LG생활건강, 코리아나, 한국화장품, 더페이스샵 등의 국내업체와 L'Oreal, E.Lauder 등의 다국적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저성장 경제, 글로벌화, 유통환경의 급변 등 불확실한 경제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내 최대 화장품 업체인 아모레퍼시픽과 2004년 전국을 강타하면서 '브랜드 샵'이라는 새로운 화장품 시장을 구축한 미샤를 연구해 보는 것은 뜻 깊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각 기업이 어떠한 노력을 펴고 있으며 그들의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그 출발점은 바로 SWOT분석이다.
우리 조는 SWOT분석을 통해 현재 화장품 시장의 환경과 각 두 기업이 안고 있는 내부 환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두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어떠한 전략을 펼 수 있을지 구상해 보겠다.


Ⅱ. 본론

1. 화장품 시장의 이해

1) 화장품 시장의 특징

화장품 산업은 정밀화학산업분야 중 중요한 사업으로 첨단과학의 응용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유망산업이며, 아름다움과 삶의 풍요로움을 제공하는 산업인 동시에 인체에 사용되므로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는 산업이기도 하다. 이러한 화장품 산업의 특성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화장품산업은 화학, 생물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전형적인 정밀화학공업의 한 분야로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의 산업이다. 화장품산업은 정밀화학공업의 일반적 특징인 고부가가치성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품의 증가와 신규기업의 대거진출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긴 했으나 제조업 전체와 비교해 볼 때 여전히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둘째, 화장품 산업은 하이테크산업이다. 화장품산업은 단순한 제조업이 아닌 연구개발의 비중이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하이테크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고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와 맞물려 화장품산업은 더더욱 고기술에 의존하는 하이테크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 단행본
우병현 (2005) 『미샤 3300원의 신화』〈이지앤〉
이종호 (2006) 『광고관리론』 〈경문사〉
LG경제연구원 (2006) 『미샤의 인터넷 유통성공』

- 인터넷 싸이트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kr/)
에이블씨엔씨 홈페이지 (http://www.able-cnc.com/)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 신문기사
연합뉴스 (2006. 9. 6) 「젊은층 인기 화장품 미샤’ 상표 못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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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아요 그런데 좀 부실하네요
  • lginsun0***
    (2015.11.17 22:3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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