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론] 협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2. 사례 소개
Ⅱ. 본론
1. 협상당사자들과 관련된 요인
(1) 이해당사자의 수
(2) 이해당사자의 협상참여 여부
(3) 협상당사자의 자율성 및 갈등당사자와 협상당사자의 분리
(4) 제3자(중재자) 개입
2. 협상내용과 관련된 요인
(1) 협상에 필요한 정보의 공유
(2) 협상이슈
3. 협상절차와 관련된 요인
(1) 협상의 마감시한(deadline)
(2) 협상빈도
4. 협상전략과 관련된 요인
(1) 협상을 위한 자원의 보유
(2) 협상에서 힘의 균형
(3) 협상전략
Ⅲ.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사례 선정 이유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혐오시설에 대한 빅딜이 이루어졌다. 혐오시설을 빅딜한다는 것은 자치단체 내에 필요한 혐오시설을 건설하지 않고, 인접 자치단체의 기존 처리시설을 이용하거나 하나씩 건설해서 서로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되면 가시적 경제적 이익으로써 예산의 절감뿐 아니라 주민 반발로 인해 소요되는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서울시 구로구와 경기도 광명시는 구로구의 쓰레기를 광명시 쓰레기 소각장으로 운반•처리하고, 광명시의 생활하수는 서울시 가양하수종합처리장으로 운반•처리하는 것에 동의하면서 갈등을 해결하고 성공적으로 협상 결과를 이끌어 냈다. 이는 두 자치단체는 상당한 가시적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켰고, 두 자치단체의 폐기물 처리시설 공동 이용은 갈등 해결의 대안으로 그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본 사례는 자치단체 간 최초의 빅딜 사례로서 이에 대한 중요성과 성공은 이미 언론을 통해 수 차례 보도된 바 있다. 이에, 구로구와 광명시가 어떻게 혐오시설의 빅딜을 성공하게 되었으며 협상을 성공시킨 주요 요인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두 자치단체는 기존에 어떤 문제를 안고 있었으며, 왜 상호간 협상하게 되었는지, 또한 협상을 둘러싼 다양한 요인들이 협상과정에 어떻게 작용함으로써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었는지 심도 있게 분석하고자 한다. 협상당사자, 협상내용, 협상절차, 협상전략과 관련된 요인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시켰으며 특히 협상당사자와 관련된 요인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2. 사례 개요
구로구는 폐기물 처리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광역자치단체인 서울시의 정책을 따르기 위해 자체 쓰레기 소각장을 건설하고자 한다. 이에 쓰레기 소각장 건설 예정지를 확정하고 이를 서울시에 보고하였다(1996. 6. 7). 한편 구로구의 계획은 일간지에 발표되고, 이로써 광명시는 구로구 쓰레기 소각장 건설을 인지하게 되었다. 구로구가 건설 예정지로 확보한 구로구 천왕동이 광명시에 인접해 있었기 때문에 광명시는 강하게 반발하였고, 두 자치단체간의 갈등 양상이 시작되었다. 이후 갈등의 악화를 막기 위해 두 자치단체의 광역자치단체인 경기도와 서울시뿐 아니라 정부주무부처인 환경부가 개입한다(1998. 6. 11).
- 참고문헌
-
- 서울시, 「광명시 소각시설 공동이용 추가지원방안」, 2000.
- 강성철•김상구, “도시비선호시설 입지갈등의 해소방안”, 지방정부연구(제5권 제1호), 2001.
- 박영록, 지역갈등의 협상가능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윤영채, “입지갈등 해결전략으로써 환경기초시설 빅딜 사례연구”, 지방정부연구(제8권 제4호), 2004.
- 정주용, “성공적 갈등해결전략으로써 협상의 성공요인”, 정부학연구(제10권 제1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