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한류현상과 그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한류의 기원과 각국에서 현재 한류의 위치
본론
1. 한류의 정의와 나라별 한류현황
2. 한류현상에 대한 기업의 활용 현황 및 방안
3. 한류지속가능성
결론
-한류 지속 활용 방안
- 본문내용
-
서 론
한류의 기원: 90년대 후반 중국에서 시작. 처음 사용된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속기획사에 의해서 이었음. 국내에는 2000년 HOT공연보도에서 처음으로 쓰였음.
한류는 (대중문화 유행->파생상품 구매->한국 상품구매-> 한국선호) 라는 방법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는 현재의 한류는 과거 단순한 드라마나 음원의 수출에 의한 경제적 이익이라는 개념보다 더 큰 ‘사회적 트렌드’ 혹은 ‘한국문화 선호현상’ 으로 발전.
드라마 ‘대장금’ 을 대표적으로 많은 드라마가 외국에서 인기(대장금 중국내 100억 수입) 가수 ‘보아’, ‘비’를 대표로 한 많은 가수들이 중국, 일본 및 동남아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한국문화의 급속한 유입을 견제하기 위한 중국정부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대만정부는 한국 드라마에 대해 2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검토 중
한류지속여부에 관한 논쟁- 아시아 지역의 제반 상황에 맞아 떨어져서 발생한 일시적 유행이다 는 견해와 대중문화 유행의 단계를 지난 하나의 사회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견해사이에서 논쟁이 일어나는 가운데, 이러한 한류현상을 어떻게 지속시켜나갈지에 대한 것이 이번 발표의 목적.
- 참고문헌
-
삼성경제 연구소 SERI 경제 포커스 <수출로 활로를 모색 중인 문화 콘텐츠 산업> 고정민 수석 연구원 2006.3.27
삼성경제 연구소 Issue Paper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11.7
삼성경제 연구소 CEO Information <한류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6.1
한겨레신문 - 대만․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대사 외교부 대담내용 <한류 지속될 수 있을까?> 2005.2.25
삼성경제 연구소 <한․일 FTA와 문화산업의 기회> 이안재 수석 2004.12.1
한국외대 외국 학 종합연구센터 중국 연구소 <한류의 지속 가능성>
남종호 책임 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