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론] 현대자동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회 사 소 개
2.기 업 분 석
3.해외진출 시장 분석
미국시장
중국시장
4.성공요인
5.현대 자동차의 향후 전략
본문내용
연혁(1)
1967. 12月. 현대자동차(주)설립
1968. 12月. 『코티나』 양산 개시   
1974. 4月. 현대자동차(주) 기업공개 
1976. 1月. 『포니』 시판   
1984. 2月. 국내 최초 자동차 종합주행 시험장 준공
1985. 4月. 미국 현지법인 (HMA) 설립 
1986. 1月. 전차종 생산누계 100만대 돌파
1989. 4月. 제3세대 승용차 『엑셀 (X-2)』 시판
1989. 9月. 미국 현지 할부 금융회사 (HMFC) 설립
1991. 1月. 국내최초 독자엔진 (α-엔진) 및 트랜스미션 개발 
1992. 1月. 스포츠 컨셉트카 HCD-1 개발
      2月. 전차종 생산누계 500만대 돌파
1993. 1月. HCD-Ⅱ 개발
      9月. 국내 최초 차량 자동항법장치 개발
1994. 1月. 전주공장 기공
      11月. 태양광 자동차 개발
            연간생산 100만대 돌파
.
.
경영전략(1)
5대 경영전략

1. 상품경쟁력 강화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현지화 전략
각 메이커간에 경쟁이 격렬한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3. 브랜드가치 향상
-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4.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한다.

5. 글로벌 경영 혁신 추구
- 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그리고 고객과 항상 같이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조선일보
2.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motor.com/ 
3. 현대 자동차의 글로벌 리더십 (디지털내일 | 휴먼 앤북스 )
4.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차 왜 강한가 (장박원 | 채움 )
5. 중앙일보
6. 삼성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장으로불리한 조건에서 경쟁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전략 집중적인 광고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경영이 점차로 분리되고 있으며, 현대의 윤리 개념이 변화하고 있는 것에도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지지 받게 된 이유가 있다.기업인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근거로 Bowen은 ① 법률적 의무를 넘어선 자발적 동기, ② Maslow의 욕구 단계설에 근거한 동기, ③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자 하는 동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있어 기업 책임의 범위․대상․이행 자세의 세 방향에서 적정한 기업 책임을 결정하고 수행

  • [기업분석] 현대자동차의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사례
  • 현대 자동차의 기업 분석 및 해외 진출 사례목 차■ 서 론■ 현대 자동차 개요● 그룹의 CI●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현대자동차의 경쟁 지위● 현재의 경쟁 위치● 사례■ 현대 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 초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현재■ 경영 환경 분석● 자동차 산업의 특성● 현대자동차의 내부환경 분석● 현대 자동차의 외부 환경 분석● 현대 자동차의 SWOT 분석●현대 자동차의 SWOT 전략● 현대 자동차의 핵심

  • [경영학과]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Ⅰ. 서 론환경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은 우리 인류의 생산활동, 소비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예방하면서 경제 및 사회의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을 추구하는 수단이다. 현재와 같은 대량 생산, 대량 소비라는 사회․경제 체제가 지속되면 인류는 멀지 않은 미래에 자원고갈과 환경파괴라는 재앙을 맞이하게 되어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을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속 가능한 개발을 도

  • [조직관리]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조직구조연구와 사례 조사
  • 조직 구조 연구와 사례 조사- 현대 자동차와 삼성 전자교 과 명 : 경영과 조직관리교 수 명 : 제 출 일 : 2004년 11월 30일제 출 자 : < 목 차 >Ⅰ. 서 론 - p. 4Ⅱ. 본 론 - p. 41. 현대 자동차 - p. 41 – 1. 자동차 산업의 특징1 – 2. 현대 자동차 기업 특징1) 환경2) 역사3) 특징1 – 3. 현대 자동차 조직 연구1) 조직 구조2) 조직 문화3) 조직 학습4) 기술의 변화가 조직에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