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 원가의 배분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원가의 배분개념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
제1절 원가배분의 기초
1. 원가배분(cost allocation)의 정의
2. 원가배분의 타당성 논쟁
(1) 원가배분을 찬성하는 입장
(2) 원가배분을 반대하는 입장
3. 원가배분의 목적
4. 원가배분기준(cost allocation base)
(1) 인과관계기준(casuality crterion)
(2) 부담능력기준(ability-to-bear criterion)
(3) 수혜기준(benefit received criterion)
(4) 공정성과 공평성기준(fairness and equity criterion)
제2절 제품원가계산목적의 원가배분
1. 제조간접원가의 배분
(1) 제조간접원가배부의 개요
(2) 제조간접원가배부의 방법
1) 공장전체 제조간접원가배부율을 적용하는 방법
2) 제조부문별 제조간접원가배부율을 적용하는 방법
(3) 제조간접원가 배부기준
- 본문내용
-
제1절 원가배분의 기초
1. 원가배분(cost allocation)의 정의
원가배분이라 함은 일정한 배분기준에 따라 공통적으로 발생한 원가(공통원가) 또는 원가집합을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원가집적대상에 배부하거나 재배부하는 과정을 말한다. 여기서 원가집적대상이란 원가를 개별적으로 집적되는 활동이나 조직의 하부단위 등으로서 원가를 부담할 수 있는 대상을 말한다. 즉, 원가를 부과할 수 있는 단위이면 그것이 제품이든 부문이든 모두 원가를 집적하는 대상이 될 수 있다.
배분될 원가 배부기준적용 원가집적대상의 예
① 부문공통원가 ex) 보조부문, 제조부문 X, 제품 A
② 보조부문원가
③ 제조부문원가 ex) 제조부문, 제조부문 Y, 제품 B
2. 원가배분의 타당성 논쟁
(1) 원가배분을 찬성하는 입장
공통원가는 실제로 여러 원가집적대상의 활동에 도움을 주므로 이 공통원가를 각 원가집적대상에 배분하여야만 각 원가집적대상관리자들이 공통원가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그 결과 원가통제가 강화될 것이기 때문에 원가를 배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원가배분을 반대하는 입장
절대로 타당한 원가배분기준이나 원가배분방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경제적 실질을 가진 공통원가에 대해서 회계담당자들이 각기 서로 다른 기준이나 방법을 적용하여 원가를 배분한다면, 결과적으로 유용성없는 회계정보를 제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