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풀무원 성공기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기업선정동기
Ⅱ.기업소개
2.1 설립배경
2.2 기업이념
2.3 풀무원 CI
2.4 풀무원 정신
2.5 풀무원 사업부문
2.6 브랜드
2.7 풀무원 비전
2.8 완전표시제 및 LOHAS
2.10 연혁
Ⅲ.환경분석
3.1 경쟁기업의 환경
3.2 사회 문화적 환경
3.3 시장환경
3.4 손익계산서
3.5 대차대조표
Ⅳ. Major problem
4.1 기업의 편중된 경영, 기업의 다각화 필요성 증대
Ⅴ. SWOT 분석
5.1 해결방안 탐색
Ⅵ. 대안 평가
Ⅶ. 최적안의 선정
Ⅷ. 참고문헌, 관련사이트
본문내용
Ⅱ. 기업소개

1.1설립배경
(주)풀무원은 1981년 압구정동의 유기농산물을 파는 채소가게인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으로부터 시작하여 1984년 '풀무원식품(주)'이란 명칭으로 설립된 식품회사이다.
풀무원이 처음 사업을 시작할 당시인 80년대 초에는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식생활에 있어서 건강과 자연을 중시하는 쪽으로 사회분위기가 바뀌어 가고 있었다. 그러나 식품산업은 보통 저성장 사업으로 알려져 있었고 특히 생지향(生指向) 식품은 가공과정을 별로 거치지 않기 때문에 부가가치가 낮고 따라서 일반 기업들이 진출을 꺼리는 분야였다. 풀무원은 가정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이 바로 두부, 콩나물인데도 영세한 규모로 생산되면서 발전이 더디다는 점에 착안하여 생지향 식품사업을 시작하였다. 건강보조식품의 경우도 시장은 넓어지고 소비자들의 기호는 다변화되는데 참여기업은 적고 특정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도 드물었다. 그 당시 풀무원은 다른 기업의 참여가 없거나 미미한 분야로 진출한 틈새시장 공략과 서울시내 특정 지역만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그리고 두부나 콩나물 같은 제품에 쌓인 신뢰를 전 제품군에 확대하게 하는 연쇄효과를 가져왔고 나아가 광고비 절감효과는 물론 선명하고 뚜렷한 이미지를 심어 회사의 개성을 부각시키고 급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풀무원은 생지향식품, 건강보조식품, 먹는 샘물, 건강지향음료, 피부 자연 화장품, 회원제 소개판매사업, 도매물류사업 등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고 현재 자본금 500억원, 종업원수 1000여명에 이르는 중견식품회사로 성장하였다.
풀무원은 경기도 양주에 있는 생활공동체 풀무원농장의 정신인 정심(正心), 정농(正農), 정식(正食)에 바탕을 투고, "자연과 인간이 잘 어우러진 바른 식문화를 이룩하여,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종합식품회사를 이룩한다."는 초기의 경영이념을 통하여 그 동안 독특한 기업문화를 형성해 온 기업이다.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관련사이트

9.1 참고문헌

♣.단행본
-성공기업 광고전략: 실전광고에 강한 47개 기업케이스 스터디
-풀무원 이야기 지은이-이원혜, 출판사-형 상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지은이-이동현, 출판사-더 난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지은이-박종규, 출판사-기업사회공헌연구소
-브랜드 자산경영 지은이-스콧데이비스 옮긴이-최원식 출판사-거 름
-전략은 불황보다 강하다 지은이-김민주, 출판사-청 림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지은이-조원익 출판사-위즈덤 하우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성공사례집) 풀무원 링크웨어 편집부 지음, 출판사-아 진
-영업보고서로 보는 좋은회사 나쁜회사 지은이-하상주, 출판사-돈키호테
-중소기업의 성공조건 삼일회계법인 지음, 출판사- 김영사
-카테고리 원 브랜드 전략 지은이-존 캘러웨이, 옮긴이-윤천규, 출판사-김앤김 북스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 지은이-이형직, 출판사-청년정신
-가치투자를 위한 대한민국 핵심종목 지은이-유지운, 출판사-진리탐구
-마케팅 리더십 지은이-곽준석, 출판사-살 림
-21세기 기업생존전략 지은이-이광현, 출판사-석 정
-미래는 존경받는 기업을 원한다. 지은이-김종립, 출판사-한국능률협회
-브랜드 발전소 지은이-스콧 베드버리, 옮긴이-정지영, 출판사-이레출판

♣.신문자료


9.10 관련사이트

-풀무원: www.pulmuone.co.kr
-해찬들: www.haechandle.com
-청정원: www.daesangfoods.co.kr
-KBS 신화창조 프로그램: http://www.kbs.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너무좋았습니다, 비교분석하는것도 까끔했고요^^
  • obericas***
    (2008.10.13 04:14:31)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중소기업의 경영사례연구
  • 11.710.2⑤ 전문경영인을 기반으로 한 자율적 책임경영11.49.9⑥ 꾸준한 R & D를 통한 독자기술개발11.29.8⑦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착을 통한 우수인력양성11.09.6⑧ 고객만족의 경영관리10.69.2⑨ 최고경영자의 사업에 대한 안목 및 예측력9.88.6⑩ 사업 다각화9.78.5합 계114.6100.0* 중소기업 망해도 싸다 - 권의종 지음 / 청해미디어 펴냄키워드 : 기업의 경영사례, 기업의 경영요소, 기업의 성장요소, 목표지향적기업,미래지향적기업, 1000경영학

  • [생산관리] ERP 시스템의 이해와 전망
  • 기업경영의 중요한 개념인 통합경영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각종 새로운 경영기법과 결합,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본 조는 ERP가 현대 경영학을 설명하는 가장 핵심적인 개념 중 하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기말과제 기간 동안 조사 및 생각해본 내용을 ERP시스템의 세부적인 특성, 생산관리 영역에서의 ERP시스템을 알아보고 기업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ERP의 향후 발전방향과 성공적인 ERP의 도입 조건에 대해 토의해 보고자 한다.3. ERP의 기

  • [국제경영](주) HJC의 고유 브랜드를 통한 성공비결과 해외진출
  • 기업들이 그냥 OEM업체로 머물기도 한다.(주) HJC의 사례는 이런 중소기업의 실정을 생각해봤을 때 많은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우선 (주) HJC는 처음부터 고유브랜드로 자국이 아닌 미국시장에 진출하여 현재 굉장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우리는 (주) HJC의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이 고유브랜드를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유추해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1. 회사소개1-1. 기업정보(주) HJC는 1971년 홍진기업으로 창설하여 처음에는 일

  • [글로벌경영] 남양알로에 해외진출성공 이유와 결과
  • 마케팅 믹스전략을 통해 성공을 가늠해 볼 수도 있다. 다만, 이번 사례에서 풀무원 같은 유사 업종의 조사를 통해, 건강보조식품군의 더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 못 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참고자료 경영학의 이해 김남수외 (1999) p364 ~ 365 마케팅 관리론 박충환외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K C.laudon (p96~ 122) 목 차 서 론 1. 알로에란 2. 성장 과정3. 해외진출 4. 남양알로에의 성공이유와 결과 5.남양 알로에의 발전과제참고자료 결 론

  • [경영학] 기업의 가격전략 사례
  • 사례2) 침투가격정책(penetration pricing policy)(2) 침투가격정책의 사례 – 렉서스신제품 도입 첫 해, 도요타는 렉서스 LS400의 가격을 3만 5천불로 책정침투가격정책에 성공한 렉서스는 시장에 나온 지 2년 남짓한 기간에 미국의 고급 자동차 시장에서 확고한 시장 기반을 잡게 됨. 2002년에는 고급 자동차 판매 부문에서 독일 BMW와 벤츠를 제치고 3년 연속 1위 !!!!!3. 한 기업이 여러 제품에 대해 다른 가격전략을 적용한 사례아모레 퍼시픽(AMORE PECIFIC)고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