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사례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 조는 영화에 등장하는 유비쿼터스 사례에 중점을 두어 토론을 하였다.
◎ U - city란?
첨단 IT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 융합하여 생활의 편의 증대와 삶의 질 향상, 체계적 도시 관리에 의한 안전 보장과 시민 복지 향상, 신산업 창출 등 도시으 제반 기능을 혁신시키는 차세대 정보화 도시, U-시티는 국내의 발전된 정보 기술의 역량이 총체적으로 결집되고 건설, 가전, 문화와의 컨버전스를 실현하는 21세기 한국형 신도시를 뜻한다. 국내에서는 중앙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지방 자치 단체와 통신 사업자, 건설 사업자, SI/NI 사업자 등이 중심이 되어 추진하는 유비쿼터스 IT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 영화에 나오는 유비쿼터스 사례
1. 미래 기술 관점
1) 미래의 컴퓨터
수사관인 존 앤더튼(톰 크루즈 분)은 유리(Glass) 컴퓨터, 유리 디스켓에 촉각 디스플레이 장갑(Haptic Glove)을 끼고 제스처로 파일들을 처리한다. 이때 장갑에서는 빛이 발광하는데, 아마도 발광다이오드의 촉각 장갑처럼 보인다. 이때의 빛은 바로 네트워킹으로 광자(Photon) 베이스의 빛을 이용한 네트워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미래의 컴퓨터는 이처럼 현존의 LCD/PDP가 더욱 혁신을 거듭하여 Liquid Metal 베이스의 유리 컴퓨터나 아니면 플라스틱 베이스의 FOELD, LEPD로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http://blog.naver.com/lszeelee, 차원용(2009)
2) e-Paper 기술
영화에서 주인공인 존이 당국의 추적을 피해 지하철 속으로 숨어 드는 장면이 나온다. 지하철 승객들 중 일부가 신문을 보고 있는데, 이 신문이 바로 e-Paper 기술이 상용화된 제품이다. 영화 장면을 유심히 살펴보면 신문의 내용이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정보로 업데이트 되며 심지어는 동영상까지 나타난다. 이미 지명수배자가 된 주인공은 결국 신문을 통해 정체가 드러나 다시 도주할 수 밖에 없게 된다.
3) 멀티모달(Multimodal) HI(Human Interface)의 기술
이 영화에 등장하는 홍채인식(Iris Recognition, or Eye Scanning) 기술은 음성인식, 지문인식, 얼굴인식, 서명인식, 유전자인식 등의 기술과 비교해볼 때, 그리고 오감 중 인간의 시각이 의사결정에 87%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고려해볼 때 과연 영화에서처럼 상용화되어 일반화 될 것인가? 유비쿼터스 환경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생체인식 기술의 혁신과 확산에 대해 생각해보자.
4) 생체 인식 시스템
영화 속의 주요 건물이나 거리, 지하철 역 등에는 홍채나 망막 등 인간의 안구로부터 정보를 추출해내는 생체 인식 시스템이 설치되어 개인정보를 분석해낸다. 또한 생체 인식 로봇은 돌아다니면서 시민들의 신원을 파악하기도 한다. 이러한 생체 인식 시스템은 범죄 용의자 색출은 물론 일대일 마케팅 등 상업적으로도 응용될 수 있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백화점을 지나갈 때 백화점 내에 설치되어 있는 생체 인식기가 주인공을 개별적으로 식별한 후 직접 이름을 호명하면서 일대일 광고를 내 보내는 장면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상업적 응용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생체 인식 시스템의 비즈니스 모델에의 응용에 대해 생각해 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컴퓨팅에 대해서
  • 사례- 실생활에 유비쿼터스가 적용이 된 세계 - - - - 96. 정보통신부 유비쿼터스 보고서 - - - - - - - - - - - - - 107. 세계주요동향 - - - - - - - - - - - - - - - - - - - - - 147.1.1. 국가별 중점 개발 분야 - 미국 - - - - - - - - 147.1.2. 국가별 중점 개발 분야 - 일본 - - - - - - - - 157.1.3. 국가별 중점 개발 분야 - 유럽 - - - - - - - - 157.2. 해외업체별 동향 - - - - - - - - - - - - - - - - 157.3. 각국의 정책사례 - - - - - - - - - - - - - - - - 168. 제약점 - - - - - - - - - - - - - - - - - - - - - - - - 17

  • [경영정보학] 유비쿼터스컴퓨팅(Ubiqutous Computing)
  • -목차-Ⅰ.서론Ⅱ.본론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변천역사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조와 특징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관련 요소기술5. 유비쿼터스 컴퓨팅 활용 사례6. 정보통신부 Ubiqutous 전시관 보고서 7. 유비쿼터스 컴퓨팅 세계주요동향Ⅲ.결론Ⅳ.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Ⅰ.서론인간과 컴퓨터가 공존하는 세상이 열리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이라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모든것
  • 사례-321. 영화 속 첨단세상이 다가온다322. 관광 즐기며 인터넷 서핑333. 화장실서도 현관문 열어요-344. e-코리아를 넘어 “이젠 u-코리아로”-35제 7 장 정보통신부 Ubiquitous 체험관 보고서37제 8 장 Ubiquitous의 세계 주요 동향-401. KT-NTT 유비쿼터스 주도권 경쟁 402. 두드러지는 소니의 행보-

  • 유비쿼터스 동향 분석 및 정부의 역할
  • 유비쿼터스 동향 분석 및 정부의 역할(정보 및 통신산업정책 기말 보고서)2005. 06. 10목차1. 서론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구조 12. 유비쿼터스의 개념 22.1. 유비쿼터스 컴퓨팅 22.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42.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 배경 52.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현 방법 62.5.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대 구성요소 73. 세계 주요국의 연구 현황 및 이용사례 93.1. 미국 93.2. EU 103.3. 일본 113.4. 주요국의 연구 비교 124. 우리나라의 연구 현황 1

  • (A학점 우수작)[행정학] 유비쿼터스 정부시대를 대비한 시정 홍보 방안 제안
  • 유비쿼터스-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홍보매체가 더욱 다양해지고 활성화되고 있다.본 보고서는 바로 이러한 점에서 지방자치단체의 기존 시정홍보현황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유비쿼터스 정부시대를 대비하여 주민의 신뢰를 구축하고 시정을 수행함에 있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제 2장. 기존 홍보행정 사례 및 개선점1. 홍보조직기능의 개편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각 자치단체마다 홍보조직과 기능을 강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