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베스라빈스의 마케팅, 광고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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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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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한국의 베스킨라빈스 마케팅 전략>
1. 타켓마케팅 전략으로 분석하기
①Segmenting
②Targeting
③Positioning
2. SWOT 분석하기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3. 4P's Mix 전략
①Product(제품)
②Price(가격)
③Place(유통)
④Promotion(촉진)Mix.
<미국의 베스킨라빈스의 마케팅>
<TV광고전략 분석>
<인쇄․지면광고 분석>
- 본문내용
-
<한국의 베스킨라빈스 마케팅 전략>
1. 타켓마케팅 전략으로 분석하기
①Segmenting
⇒시장 도입기에는 인구 통계적변수를 이용해서 시장을 세분화해서 20대 여성을 주요 고객으로 설정했다. 이러한 설정을 한 이유는 프리미어 아이스크림을 상징하는 베스킨라빈스의 제품이 고가의 제품으로 경제력이 없는 10대 청소년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이므로 10대 이상이 구입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제품의 특성상 아이스크림을 잘 먹지 않는 장년층보다 젊은 층이,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잦은 구매를 할 것이라 예측해서 20대 여성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시장에 진입 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를 분석해 보니, 10대와 30대 주부가 주로 제품을 구매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른 기존제품에 비해 맛있고 신선하며 다양한 제품과 맛으로 말 그대로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는 것이 주요한 구매요인이었다.
<고급 아이스크림 소비율 ( 자료원 : 고급아이스크림소비자조사)>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total
남자
21.2
9.6
3.6
1.0
0.5
35.8
여자
27.7
14.6
18.8
2.5
0.6
64.2
합계
48.9
24.2
22.4
3.5
1.1
100
②Targeting
1)시장도입기(1993년까지)에는 20대 여성을 타켓으로 설정.
⇒제품의 가격이 기존의 아이스크림보다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경제력이 없는 10대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이므로 10대 이상이 구입할 것이라 생각하였다. 또한 제품의 특성상 아이스크림을 잘 먹지 않는 장년층보다 젊은층이,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구입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2)성장 초기(1994~1997년까지)에는 10대 청소년들과 30대 주부를 타겟으로 설정.
⇒직접 시장에 진입한 후 직접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분석해 보니, 10대의 청소년과 30대의 주부가 주로 제품을 구매하였다. 소비자들이 제품 외적인 환경요소보다는 제품 자체의 속성을 중시한다는 제품수명주기상의 성장 초기의 시장의 속성을 보인다. 이는 고급 아이스크림이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먹는 소비자들에게 그 만큼 편익이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다.
3)IMF이후~지금까지의 타켓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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