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론] 중소기업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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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기업의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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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마케팅의 핵심개념과 정의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3. 교환
4. 시장
Ⅱ. 마케팅기능과 마케팅관리
1.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2. 마케팅관리과정
Ⅲ. 중소기업과 마케팅활동
1. 중소기업과 마케팅
2.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마케팅활동의 현실
(1) 마케팅활동의 수행여부의 정도
(2) 마케팅활동에 대한 중요성과 현실
(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마케팅경쟁력
- 본문내용
-
Ⅰ. 마케팅의 핵심개념과 정의
마케팅(Marketing)이란 무엇인가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그리 쉽지가 않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마케팅을 여러 가지로 달리 정의하고 있지만, 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하건 간에 우리는 우선 마케팅의 정의에 포함되는 몇 가지 핵심개념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한 핵심개념들은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 소비자의 만족, 교환, 시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사람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한다. 사람이 기본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음식, 옷, 주택 등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교육, 오락, 레저 등의 서비스에 대해서도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많은 경우에 이 같은 기본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정 형태나 상태에 대해 강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 즉 어떤 사람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서 칼국수나 김밥을 먹는 것을 선호하며, 또한 어떤 사람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오렌지쥬스 혹은 물을 즐겨 마신다. 한편 휴일의 무료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윈드서핑(windsurfing)을 즐겨 찾기도 한다. 인간의 필요(needs)는 이러한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필요들은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난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램을 욕구(wants)라고 한다. 즉, needs보다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에서의 바램이라도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물을 마신다든가, 혹은 코카콜라나 환타와 같은 청량음료를 즐겨 마신다. 그러나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사람(소비자)은 코카콜라나 환타보다는 수정과나 식혜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는 경우가 훨씬 더 일반적이다. 이처럼 욕구(wants)는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학교, 기업, 가족 등의 사회적 제도나 힘에 의해서 형성되고 끊임없이 변형되어 간다. 이와 같은 점에 있어서 니즈와 원츠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소비자의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우리는 이것을 수요(demand)라고 한다.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킨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그들의 필요나 욕구의 충족이라는 면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대가를 동시에 고려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있어 지침이 되는 개념은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value)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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