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민영화 과정에서의 조직 문화 관리 - KT&G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기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2. 개념 정리 및 정의
1) 공기업
2) 민영화
3) 한국 담배 인삼 공사의 민영화
4) 조직문화
5) 공기업의 조직문화
6) 민간기업의 조직문화
3. 실전 적용
1) KT&G, 그 불안함
2) KT&G의 조직문화- 계층의 샌드위치 현상
3) 문제 해결을 위한 KT&G의 노력
인력개발원
멘토링 시스템
4) 그 밖의 조직 문화
정(情)문화
흡연 문화
4. 나오기
1) 내용 정리
2) 과제를 통한 깨달음
- 본문내용
-
1. 들어가기
1) 기업 선정 이유
팀별 사례분석이라는 과제를 접하고 조직행위관리의 여러 이론들을 적용할 수 있는 기업에는 어떤 곳들이 있을까를 고민하던 중에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보다는 새롭게 태어났거나 큰 자극으로 인해 새로 만들어진 것과 같은 정도의 변화를 겪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이론을 적용해보자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의견에 적합하다고 선정된 기업은 KT&G이다.
흔히 KT&G 라고 하면 한국통신 KT와 관련이 있거나 계열회사 정도로 알고 있는 이들이 많으나 지난해 12월 27일에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KT&G로 명칭을 바꾼 '민영기업'이다. 완전 민영화 이후 과거 경영 패러다임을 탈피해 새로운 환경의 틀에 경영의 포커스를 모으고 변화를 추구하는 전환기에 있다. KT&G는 올 상반기에 전년 동기보다 16.5% 증가한 1조258억원의 매출, 전년 동기보다 41.2% 늘어난 2,647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한다. 이렇게 KT&G는 민영화라는 커다란 전환점을 맞아 여러 가지 시사할 만한 점들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우리는 공기업이 민영화 되어 성공한 대표적인 조직인 KT&G가 그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운영 체계의 변화가 조직에 미친 영향과 그 변화에 대한 기업 자체의 대안을 살펴보기로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