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21세기 HR담당자의 역할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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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1세기 HR담당자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1. 들어가며
2. 전략적 사고의 배양
3. 변화 관리(CM)의 촉진자 역할
4. 종업원 몰입도 제고능력 함양
5. 사업부문의 전문 컨설턴트
6. HR 담당자의 과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IMF 이후 인사 혁신을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직급 체계를 대폭 축소하는 한편, 조직에 공헌하고 시장 가치가 높은 인력에 대해 파격적인 보상을 하는 것이 그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는 연공 요소의 중심 축인 근무연수보다는 역할과 능력을 중시하는 역량 중심(Competency-Based)의 평가 시스템으로 점차 전환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이러한 인사 혁신의 틀이 주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급격히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기업이 보다 민첩하게 적응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역량을 HR 시스템을 통해 극대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사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HR 시스템 변화와 같은 제도 개선만으로는 불충분하다. HR 담당자가 변화 혁신을 위한 중심에 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때 혁신은 비로소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시대인 21세기에 필요한 HR 담당자의 역할과 과제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HR 역량의 개념과 그 강화 방안은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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