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Subculture의 분석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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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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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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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subculture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점을 이용. 마케팅에 적용한 사례. - DCinside
2. Subculture에서 나타나는 집단(Group)으로의 성격을 이용. 마케팅에 적용한 사례 - SLRclub
3.subculture에서 발생하는 구전효과(WOM)을 이용. 마케팅에 적용한 사례. - Salomon Inline-skate
4.마케터에 의해 의도적으로 subculture가 만들어진 사례 - 라네즈의 EO Club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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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하위문화란 어떤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전체로서의 문화라고 할 때, 그 전체적 문화의 내부에 존재하면서 어떤 점에서는 독자적 특질을 나타내는 부분적 문화를 말한다. 하위문화는 전체적 문화로부터 상대적으로 구별되는 독자성을 가지는 문화이기 때문에 이 문화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지배적인 전체문화 속에서는 채울 수 없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할 때가 많고, 그들에게 심리적인 지주(支柱) 구실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리고 하위문화내의 다양한 서브컬처의 존재는 문화의 획일화를 방지하고 문화에 동태성과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도 수행한다. 서브컬처와 전체문화, 또는 주요문화 사이의 기능적 관계는 대개의 경우 상호보완적이나 지배적 문화에 대립, 저항하는 대항문화(counter culture)로서의 작용을 하는 일도 있다.
하위문화는 어느 시대에나 있었으나 예전의 하위문화의 특징은 덩어리가 크고 사람들이 향유하는 가치관은 상당히 사회 주류문화에 대해 저항적이었다. 1960년대 등장한 스킨헤드족은 사회 비주류층이었던 노동자계급의 정체성을 가지 화이트칼라에 대해 저항적이었으며 베트남 전쟁시기를 정점으로 사회에 부각되었던 히피들은 현대문명의 이기와 물질 만능에 대한 저항, 그리고 반전에 대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90년대 들어 사회가 탈 이념화 되고 다양성이 존중 받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하위문화는 그 덩어리가 작아졌으며 시간이 지나갈수록 작아지는 덩어리 속에서 하위문화가 가지던 저항성은 점차 희석되기 이르렀다. 현재는 사람들 개개인의 취향이나 선호, 기호 등에 따라 수없이 많은 하위문화가 양산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현재 나타나는 이들 하위문화들은 지극히 쾌락적이고, 소비적이다.
과거의 하위문화는 주류문화에 대한 반동이나 그에 대한 절대적인 동조의 결과로 생겨났기 때문에 하위문화 내 특성들은 그 문화가 가지는 대게는 하나의 이데올로기에 의해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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