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산업과 경영] 의료 클러스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료서비스 산업의 핵심, 의료 클러스터란?
: 의료 클러스터의 개념 및 정의
2. 의료 클러스터, 이래서 필요하다!
: 의료 클러스터 구축의 필요성
3. 세계 속의 의료 클러스터
: 외국의 의료 클러스터 구축 사례
(고베의 포트 아일랜드 중심으로)
4.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 클러스터 구축 움직임은 어디까지?
: 우리나라 의료 클러스터 구축 진행 상황
(오송첨단산업단지, 현대아산병원, 강원도원주 의료기기클러스터)
5. 한걸음씩 천천히, BT산업의 미래를 향해
: 우리나라 의료클러스터가 나아갈 길
6. 조사를 마치며..
- 본문내용
-
1. 의료서비스 산업의 핵심, 의료 클러스터란?
: 의료 클러스터의 개념 및 정의
- 일반적으로 클러스터라 함은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특정지역에 모여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작용을 통해 기술개발 및 정보교류와 생산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클러스터의 성공적 모형으로 제시되는 것이 기술개발의 원천인 병원을 중심으로 형성된 병원 클러스터이다. 병원은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술개발의 원천이자, 개발된 기술의 최종 수요처이기도 한 바이오산업 가치사슬의 핵심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 의료클러스터 네트워크 기본모형
의료클러스터는 이렇게 클러스터와 의료산업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결합된 복합어로서, 병원을 중심으로 연구소, 연구센터, 대학, 정부기관, 기업 등 관련된 모든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형태이다. 의료산업은 의료서비스, 보건의료 바이오, 의약, 의료기기산업 등으로 구성돼 서로 밀접한 연계를 맺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 클러스터에서도 각 산업의 개별적 육성 뿐 아니라 이들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