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비정규직근로자의 교육, 훈련 동기부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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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조절변수 설명
(1) 비정규직 근로자 개념
(2) 비정규직 노동자 종류
(3) 비정규직 노동자의 규모
3. 가설 검증
(1) 비정규직 교육․훈련 현황
(2) 조사 분석
(3) 가설검증
Ⅲ. 결론
1. 비정규직 근로자 교육․훈련의 필요성
2. 가설검증 결과 요약 및 대안
본문내용
가설. 비정규직 근로자의 교육, 훈련은 동기부여를 시킨다.
종업원의 교육, 훈련은 종업원을 동기유발시킨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속에서 기술의 발전은 글로벌을 가속화 시켰고, 그로인해 경쟁의 범위는 갈수록 넓어지고 치열해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차별적인 우위전략은 인적자원에게 맞춰졌고, 결국 얼마나 동기부여된 인적자원을 소유하고 있느냐가 기업의 핵심 경쟁요소가 되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동기부여하기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고안해내고 있고, 그 중 하나로 종업원을 훈련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기업의 교육, 훈련의 대상은 정규직 중심으로 국한되어 있다.
디지털, 지식 기반 경제 진전으로 고용 형태가 다양해지고 노동시장 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생산요소의 가격을 낮추기 위하여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아웃소싱,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 등과 같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유연한 고용형태가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정보지식화로 이행됨에 따라 나타나는 서비스 산업의 성장과 산업구조의 변화는 유연한 업무와 시간제 고용을 늘어나게 했고 이로 인해 비정규직 근로자가 현재 53%에 육박하고 있다(노동연구원, 2000).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의 교육, 훈련 대상에 대한 질문을 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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