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론] 조세와 징세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4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세와 징세에 대한 이해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조세비용
제 1 절 징세비용의 측정 방법
1. 징세비용의 정의
2. 징세비용의 배분 및 구성
3. 징세비용의 측정 방법
제 2 절 납세비용의 측정 방법
1. 납세비용의 정의
2. 납세비용의 구성
3. 납세비용의 측정 방법
제 3 절 최적과세이론과 조세비용
제 4 절 과세제도와 조세비용
1. 신고납세제도
2. 부과과세제도
3. 원천징수제도
제 3 장 징세비용에 관한 선행연구
제 1 절 징세비용에 관한 국외 연구
제 2 절 징세비용에 관한 국내 연구
제 3 절 징세비용에 관한 일반론
제 4 장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국가재정수입의 주원천은 대부분이 조세에 의존한다. 조세는 가계나 기업으로부터 정부가 강제적으로 징수하는데 정부에서는 조세제도의 운영에 있어 효율과 공평의 측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모든 제도를 운영하는 데는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며 이런 비용들은 조세제도의 운영방식이나 운영에 투입되는 자원의 크기에 따라 비용부담과 경제적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조세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에 하나가 국민의 실질적인 부담을 극소화하면서 충분한 세수를 징수하는데 있다. 세제가 너무 복잡하여 제도를 운영하는데 있어 많은 비용을 초래한다든지 혹은 납세자들이 납부하는데 지나친 불편을 겪는다면 실현가능성이 희박할 뿐만 아니라 시급히 개선해야할 중요한 원인이 된다. 따라서 세제는 단순하고 명료하며 세제당국의 운영이 용이해야하고 납세자에게는 손쉽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성태.이인실.안종범.이상돈,『한국조세제도의 초과부담 추정』
한국경제연구 제5권 제3호, 1999, pp. 8-35.
김종국, “납세비용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6, pp. 33-50.
김정택,『우리나라 기업과세의 납세협력 비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립세무대학 조세문제연구소, 1994.12, pp. 3-11.
김헌국, “국세행정 전산화에 의한 징세비용 절감방안”, 경북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6, pp. 17-37.
이천희, “국세행정개혁의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호남대학교 행정학과
박사학위논문, 2004.8, pp. 160-169.
정수화, “우리나라 소규모 기업의 납세협력비 부담에 관한 연구”,서강대학
경제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12, pp 1-3.
차신준, “조세행정에 있어서의 납세순응비용과 징세비용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12, pp. 53-60.
최기호, 『조세비용과 재무비용간의 상충관계』, 2004, pp.7-8.
한국세무사회,『개정세법 주요내용』한국세무사회, 2000-2005 (6권).
한국조세연구원, 『세제개혁 방안』 1994.6, pp. 5-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