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매스티지 브랜드 빈폴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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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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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정동기
Ⅱ. 빈폴
1. 기업 개요
2. 브랜드의 의미와 컨셉
3. 브랜드의 역사 및 수상경력
4. 브랜드 특징
Ⅲ. Bean Pole 환경 분석
1. 환경 분석
2. 의류 시장의 환경
3. 캐주얼 의류 시장의 환경
4. 사회 문화적 환경
5. 경쟁적 환경
Ⅳ. Bean Pole의 STP 분석
Ⅴ. 마케팅믹스
Ⅵ. Bean Pole의 우위전략
Ⅶ. 인터뷰 내용
Ⅷ.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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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정동기
“ 다윗이 골리앗을 이겼다.” 몇 년 전 패션 신문에서 이러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빈폴은 폴로의 아류작으로만 인식이 되어 왔던 브랜드였다. 하지만 현재의 빈폴은 사람들에게 단순한 고가 브랜드가 아닌 캐주얼 부문에서 외국 명품 브랜드를 제치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해 해외에 빈폴 패션 연구소를 세워 이탈리아, 미국, 프랑스 등 현지 패션의 흐름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해외 유명 명품 브랜드의 수석 디자이너들을 대거 모집하여 빈폴의 브랜드 이미지의 고급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이제는 빈폴이 의류가 아닌 브랜드와 라이센스로 다각화함에 따라 그에 맞는 전략은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싶었다. 또한 빈폴의 이러한 매스티지 브랜드를 이어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고, 몇 년 사이 빈폴의 이미지가 성공적으로 변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빈폴
1. 기업 개요
빈폴이 등장했던 1989년 국민소득 1만 달러를 바라보던 경제 성장기에 접어들자 사람들은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며 패션 스타일에서부터 변화를 찾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빈폴은 “ 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에 들어왔다.” 라는 문구로 소비자들에게 등장 되어졌다. 당시는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라는 조금은 생소한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였다. 특히 미국의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인 폴로를 벤치 마킹하여 ‘폴로 옆에 빈폴’이라는 전략으로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노력하였다. 제일 모직은 빈폴을 런칭하여 세계적 TOP 브랜드와 경쟁하는 국내 고유의 브랜드로써 출시 7년만인 96년 국내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 점유율(매출) 1위를 차지하였다.
패션 산업의 특징인 감각 산업, 고부가가치 산업, 지식정보 집약 산업 등을 고려하여 빈폴은 외형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 최우선 경영을 선언하고 브랜드 파워 강화를 위해 개별 브랜드 BI(Brand Identity) 체계를 도입하고 넌-디스카운트 (Non-Discount) 정책을 확산 시켰다. 빈폴 고유의 체크 무늬와 자전거를 탄 신사는 빈폴을 떠올리게 하여 BI(Brand Identity)를 성공시켰다고 볼 수 있겠다. 특히 요즘 패션 산업은 브랜드의 이미지 올리기가 기업의 성공을 좌우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이므로 빈폴은 고가격, 고품질을 유지하여 세계 일류 브랜드인 폴로 브랜드를 경쟁상대로 선정해 글로벌 경쟁에 정면으로 부딪쳐 폴로의 시장 독점을 타파하면서 시장성장의 잠재력을 확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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