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로레알 L’OREAL 의 해외진출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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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L’oreal 소개
ⅰ. L’oreal group
ⅱ. L’oreal의 역사
ⅲ. L’oreal Korea

Ⅲ. L’oreal의 한국 진출 전략.
ⅰ. 전략 개략도
ⅱ. Environments
한국화장품 시장의 역사 및 한국 화장품 시장
ⅲ. Resources & Competences
L’oreal의 강점과 약점 분석
ⅳ. Strategy
ⅴ. Structure & Organization

Ⅳ. L’oreal korea가 겪었던 문제 및 극복.
ⅰ.IMF 로 인한 환율 문제
ⅱ. 유통망 형성의 어려움
ⅲ. 현지화를 위한 노력

Ⅴ. L’oreal korea의 향후 계획.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L’oreal은 1907년, 프랑스에서 염모제 회사로 출발하여, 지난해 15조 5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세계 시장 점유율 13%의 세계1위 global cosmetic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60년 대까지는 평범한 화장품 회사에 지나지 않았던, L’oreal은 70년대부터 세계 각국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88년 CEO에 취임한 오웬-존스 회장은 세계 시장에서 높은 성장력을 갖는 것만이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신념으로 세계화 전략을 주도하여, 매출 기준으로 볼 때, 80년대 후반 85%의 비중을 차지했던 서유럽 지역의 비중이 2000년대 15%로 낮아질 정도로, 세계 시장으로의 확장을 이뤄냈다.
L’oreal Korea는 93년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 마케팅 비용과 연구비용에 많은 투자를 하여, 2000년까지 지속적으로 순손실을 기록하였으나, 매출액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01년에는 매출액 1200억을 기록하였고, 2001년 이후 순이익으로 전환되었다.
좁은 프랑스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른 기업보다 일찌감치 해외시장에 눈을 돌렸던 L’oreal의 성공 전략을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 『e-Shock』, Michael de Kare-Silver 지음, Macmillan Press, 2000
• 『창조적 파괴』, 리처드 포스터 & 사라 캐플런 지음. 21세기 북스, 2003
• 『죽기전에 몽땅 바꿔라』, 매경이코노미 글로벌비즈니스팀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 매경 ECONOMY 제 1200호, 1173호, 1172호, 1170호, 1144호
• LG 경제연구원 주간경제 제 747호, 700호, 344호
•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 405호, 372호, 345호, 303호
• 매일경제 신문기사 참조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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