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문화예술 경제(공연예술 관련 문화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필요성
2.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과거
3.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문제점
4.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기본 방향
5.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전망 (예: 난타)
6. 결론
7. 참고 문헌
목차
1.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필요성

2.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과거

3.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문제점

4.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기본 방향

5. 공연예술 관련 문화정책의 전망 (예: 난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5-1. 예 : 난타
2006년 9월 13일 난타 외국인 관객 100만명 돌파
2000년 7월 전용관 문 연지 6년만
외국인 관람객 100만 돌파, 전체 관람객 300만 임박.
내년이면 작품을 무대에 올린 지 만 10년째.
단일 작품을 위해 전용관을 운영하는 것도 ’난타’가 처음.
영국 에딘버러 축제와 미국 브로드웨이 진출 한국작품도 ’난타’가 최초.

Q : 창작 뮤지컬에 부쩍 관심이 많으신데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지요.
A :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은 거의 수입 뮤지컬입니다. 창작품으로 근래에 반응이 좋았던 국산 뮤지컬은 ’명성황후’ 정도였지요. 우리도 이제 수입 뮤지컬에서 창작 뮤지컬 시대로 가야 하고 또 가게 될 것으로 믿습니다. 4-5년 뒤면 한국 뮤지컬이 성공하는 시대가 온다는 뜻이에요. 그에 대비해 준비하고 있는 겁니다.
Q : 10년 가까이 장기공연 해오고 외국관람객까지 꾸준히 유치하려면 작품의 힘이 마케팅 못지 않게 중요하겠습니다. 관객들에게서 지속적으로 사랑 받을 수 있는 작품 내적인 비결은 뭔가요?
A : 간단히 말하면 보편성과 독특함입니다. 이 작품은 부엌을 무대로 펼쳐집니다. 국가, 민족, 종교의 차이와 관계없이 어느 집에나 있는 게 부엌이죠. 도마, 칼 같은 부엌 물건들을 가지고 신명 나게 두들겨대는 겁니다
참고문헌
박신의,「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2002
김영자,「공연예술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단국대학교, 2000
이토야스오,「예술경영과 문화정책」역사넷, 2001
한국문화경제학회,「문화경제학 만나기」김영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no
  • jun***
    (2008.12.12 02:09:33)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문화의 세기로 부를 만큼 각국들은 문화발전에 전력을 경주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점점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문화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를 통한 자국으 이미지 제고가 궁극적으로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문화콘텐츠산업은 순수 문화예술의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정보산업적인 기술과 경영으로 재생산해 내야 하기 때문에 문화예술의 발전 없이는 활성화 될 수가 없으

  • 복합문화예술공간의 사례분석
  • 공연, 교육, 공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갖추어 효율적인 ‘복합 문화 공간’의 변모- 이는 현대인들이 더욱 개별화되고 틀에 박힌 것에서 탈피하게 되면서 탈장르화 현상이 일어나고, 이에 각기 다른 분야들이 상호발전하며 복합화 ○ 1980년대 이후 예술의 전당을 시작으로 주요 도시에 복합 문화 공간이 설립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의 문화공간들이 체계적인 계획 없이 이루어져 여러 가지 문제점 야기 -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인하여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문화산업전반에 대한 인프라 구축 및 확장은 국가 간 문화 및 산업적 경계를 더욱 약화시켜, 마침내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시켜 가고 있다. 특히 ONE-SOURCE, MULTI-USE라는 문화콘텐츠의 다중 유통 방식은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문화콘텐츠산업은 순수 문화예술의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정보산업적인 기술과 경영으로 재생산해 내야 하기 때문에 문화예술의 발전 없이는 활성화 될 수가 없으며, 문화예술의 활성

  • [문화콘텐츠]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수출금융 지원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 문화산업에 있어서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중요성제3장 국내외 문화산업 현황제1절 국내의 문화산업 현황제2절 외국의 문화산업 현황제4장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및 지원정책제1절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현황제2절 우리나라 문화산업 지원정책제5장 문화콘텐츠 수출금융 지원정책 방안제1절 정책적 지원제2절 수출금융 지원정책의 기대효과제6장 결론제1장 서론21세기에 들어와 우리 경제에 문화산업이 대표적

  • [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춘천의축제 통합 사업계획서
  • 경제적 효과2. 사회문화적 효과3. 교육적 효과4. 세계 축제마켓 형성※ 별첨 : 에딘버러 축제 분석자료(Edinburgh Festival Analysis) 1) 정책2) 규모성3) 접근성4) 대외적 이미지5) 수려한 자연환경6) 잠재숙박시설7) 지역인프라와 문화인력8) 현존하는 다양한 공연예술축제9) 기존축제의 차별적 타겟층Ⅰ. 서론 Preface 1. 연구목적2. 연구의 범위 및 구성Ⅵ. 결론 Conclusion춘천축제chunchonFestival2Preface20세기를 거쳐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 삶의 포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