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조직구조론-조직이론의 개념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 2002 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폐쇄 - 합리적 조직이론
1)Scientific Management - Taylor(1911)
2)Decision Making - Simon(1945)
3)Bureaucratic Theory - Weber(1968 trans)
4)Administrative Theory - Fayol(1919)
2. 폐쇄 - 사회적 조직이론
1)Human Relations - Whyte(1959)
2)Cooperative Systems - Barnard(1938)
3)Human Relations - Mayo(1945)
4)Conflict models - Gouldner(1954)
3. 개방 - 합리적 조직이론
1)Bounded Rationality - March & Simon
2)Contingency Theory - Lawrence & Lorsch
3)Comparative Structure - Woodward(1965), Pugh et al.(1969), Blau(1970)
4)Transaction Cost - Williamson(1975)
4. 개방 - 사회적 조직이론
1)Organizing - Weick(1969)
2)Socio-technical Systems - Miller & Rice(1967)
3)Population Ecology - Hannan & Freeman(1977)
4)Resource Dependence - Pfeffer & Salancik(1978)
5)Institutional Theory - Selznick(1949), Meyer & Rowan(1977), DiMaggio & Powell(1983)
Ⅲ. 결론
Ⅳ. 비판적 시각
- 본문내용
-
Ⅰ.서론
우리들의 일상생활은 조직을 떠나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인간의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요즈음의 대부분의 아기들은 병원이라는 한 공공성이 강한 조직의 도움을 받아 태어난다. 아가방과 같은 기업조직(영리조직)이 생산한 유아복과 장난감을 선물로 받으며 매일유업 등이 만든 분유 및 우유를 먹고 자란다. 뿐만 아니라, 유치원에서 대학원까지의 교육은 교육을 담당하는 일종의 서비스 조직(주로 비영리조직)으로부터, 결혼은 예식장이라는 조직에서, 죽어서는 장의사라는 조직의 도움으로 이 세상을 마무리한다. 심지어 죽고 난 이후에 자신의 흔적에 대한 관리조차 공원묘지관리공단과 같은 조직의 협조속에 이루어진다.
이러한 모든 조직에는 조직 고유의 사명이 있고, 그러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사람들이 있으며 사람들이 수행하는 업무가 있다. 모든 조직들이 이러한 같은 요소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조직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가 하면 다른 조직은 사멸의 길을 걷게 된다. 소비자 또는 대학생들이 특정 조직의 제품 또는 그 직장의 분위기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조직간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차이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원인을 찾아보고,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행동에 대해 조언을 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제시해주는 학문이 바로 조직행위론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