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 도서 대여점의 경영상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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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Executive summary

2. 본론

3. Data Mining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Executive summary
한국에 도서대여점이라는 사업이 도입된 지 약 15년이 지난 지금 도서대여점은 우리의 일상에 깊이 들어와 있다. 그러나 15년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은 전반적으로 그리 튼실하지 못하다는 진단이 지배적이다. 대부분의 점포들이 규모가 작고, 창업과 폐업의 빈도가 높으며, 대여점 시장 자체 역시도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도서 대여점의 규모가 영세하고 과거의 ‘대본소’라고 불렸던 만화방 사업의 그것과 별다른 질적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즉 현재의 도서 대여점은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후진성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언가가 후진적이라는 말은, 한편으로는 앞으로 개선될 여지를 많이 남겨두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 배운 여러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개선점을 도출한다면 과학적인 경영으로 나아가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위해 충청도 OO대여점으로부터 해당 대여점의 경영상태에 관한 데이터를 입수했다. 지난 6년간의 도서 대여 기록과 고객정보, 보유 도서의 정보로 구성된 이 데이터를 SAS, Microsoft Access 등의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이를 데이터마이닝했다.
참고문헌
Berry and Linoff, "Data Mining Techniques," 2nd Ed. , 2004, John Wiley and Sons.

Berry and Linoff, "Mastering Data Mining," 2000, John Wiley and Sons.

George Fernandez, "Data mining using SAS applications", 2002, Chapman & Hall/CRC.

문화관광부, 2004년 (제8회) 국민독서실태 조사, 2004.

Kamber Han, 박우창 역, 『데이터 마이닝 : 개념 및 기법』, 2003, 자유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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