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리]맥도날드를 통해본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례연구-맥도날드의 기업문화
7S를 통해 본 맥도날드의 기업문화

Ⅰ. 중앙의 통제와 가맹점의 독자성 간에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조직의 일체화를 부과하고 강제한 반면, 가맹점 자체와 전체 조직의 운영을 고양시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놓도록 권장하고 있다.

Ⅱ.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 제품의 단순화를 꾀하고 식사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Ⅲ. 제품의 질보다 양을 강조한다.
맥도날드의 상징

본문내용
사례연구-맥도날드의 기업문화

레이 크록이 맥도날드에 밀크 세이크 제조기인 멀티 믹서를 팔러 갔을 때, 그는 맥도날드
주차장에 그의 차를 세워놓고 레스토랑 카운터를 넋이 나간 채 바라보고 있었다. 주문15초
안에 모든과정이 완결되는 그 속도감은 다른 어떤 레스토랑에서도 겪어보지 못한 것이었다.
레이 크록은 고객들을 붙잡고 그들의 반응을 조사한 결과 음식의 질, 풍부한 양, 저렴한 가
격, 빠른 속도, 깨끗한 주방때문에 맥도날드를 선호한다는 공통된 대답을 들었다. 이미 캘리
포니아 일대에서 맥도날드의 신화를 모르는 사람이 없었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하자 얘기가
달랐다. 사람들은 계속 밀려들고 있었고 그는 맥도날드 형제를 붙잡고 다짜고짜 이렇게 말
했다.
"세상에... 아까부터 지켜보았습니다만...믿을 수가 없습니다. 나도 이사업에 뛰어들어야겠읍
니다!"
처음에 그는 자신의 멀티믹서를 팔기위해 맥도날드의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다. 맥도
날드의 체인점이 많으면 많을 수록 멀티믹서도 많이 팔릴거라고 믿었던 것이다. 그러나 곧
그는 체인점 한곳에 기껏해야 2대정도의 멀티믹서로 충분할뿐더러 매일매일 수없이 팔리는
햄버거에 반해 한번 사면 10년은 족히 지속되는 멀티믹서 시장의 한계를 직시하게 된다. 곧
레이 크록은 멀티 믹서 판매를 중단하고 1955년 Mcdonald's System, Inc(1960년에 Mcdonald's Corporation 으로 바뀜)설립해 본격적인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든다
이렇게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인 맥도날드는 시작이 된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썼습니다 감사합니다
  • 25485***
    (2019.05.24 16:35:33)
회원 추천자료
  • 경제 지리학적 관점에서 본 맥도날드의 생산 및 판매경로
  • 기업임을 감안하면 패스트푸드업계의 성장은 외화유출이라는 부정적 영향을 발생시킨다.< 그림 7 >< 그림 8 >■ 문화맥도날드는 전통음식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의 식습관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우선 산업화의 진전으로 가정 밖에서 일하는 여성의 증대는 가정식사의 감소와 외식의 증대를 가져왔다. 여성이 가정 밖에서 일하기 전에는 가정에서 음식을 준비하여 식사하는 것이 가능했고 보편적이었는데, 부부가 맞벌이를 하고, 이혼율이

  • [독후감]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맥도날드화가 가진 본질적인 요소 중 하나인 합리성의 추구가 가진 ‘합리성의 불합리성’을 지적하며, 한편으로 맥도날드화 과정에서 필연적이라 할 수 있는 부산물인 비인간화를 비판하고 있다. 사회과학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다. 베버의 합리화 모형에 이어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에서의 또다른 패러다임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렇듯 문화에는 특성이 있어야한다. 모두가 똑같고 모두가 닮았다면 무슨 재미인

  • [사회학] [서평]`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를 읽고 - 맥도날드화와 근대성
  • 맥도날드는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고,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 중 하나가 된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과 유사한 많은 ‘맥도날드화’된 기업을 만들어내었다. 기업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사회조차도 맥도날드가 추구하는 효율성, 계산가능성, 예측가능성, 자동화를 통한 통제가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사회로 변화하였다. 저자는 이러한 현상, 즉 패스트푸드 산업의 원리에 입각한 사회의 합리화와 그것이 초래하는 불합리성을 ‘맥도날드화

  • 독후감 패스트푸드의 제국
  • 기업들이 정육업체와 손을 잡고 소수 목축업자들을 후원해 종속적 공급을 유발하게 되고 이는 결국 가격조작이라는 위배되는 법칙을 가져오게 한 것이다. 이것은 양계업에서도 마찬가지의 일이다. 패스트푸트점의 값싼 닭고기 생산을 위해서 그들은 생산에서 양육, 도살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독점하게 되어 결국 더 이상 자영 양계업자들이 설 곳을 잃어버리게 만든 것이다. 이들이 설 자리가 없어졌다 함은 곳 그들 고유의 지역적 문화를 쇠퇴시켜

  • [국제경영] 삼성전자와 현대전자의 미국진출 기업경영 사례
  • 경영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사고에 젖어 있다. 그러나, 과연 경영에 관한 이러한 내용이 얼마나 보편적인가? 효과적인 경영에 관한 이러한 진리는 정말 어느 곳에나, 어떠한 환경 아래에서나 적용될 수 있는 타당한 것인가? 오랜 경험을 쌓은 글로벌 기업이라 해도 경영이론을 보편적으로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물론 맥도날드와 코카콜라와 같이 사람들이 기호와 시장, 그리고 문화가 세계 각지에 비슷해져 가는 예도 있으며 사실 세계 시장에서 많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