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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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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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선정 배경
1.브랜드 커뮤니티의 정의 및 유형
2.브랜드 커뮤니티의 효과 및 특성
3.(기업 개설형)브랜드 커뮤니티의 발전과정
4.대표적 사례분석
5.브랜드 커뮤니티의 발전방안
6.결론-브랜드 커뮤니티를 위해 기업이 해야 할 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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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 2000년부터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을 통한 브랜딩. 즉, 인터넷 브랜딩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또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은 시대적 변화와 함께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여, 참여 지향적이고 능동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게 됐다. 이들은 제품을 통해 자신의 세계관과 정체성을 어필하기도 하고, 제품을 매개로 공통 관심사의 사람들을 찾아내고, 제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반의 입장을 표명하고, 생산 라인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존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렇게 자발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어 한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브랜드매니아 또는 그들의 모임인 커뮤니티로 가시화 되고 있는데, 이들의 활동이 알려지면서 브랜드 커뮤니티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기업은 수많은 브랜드들 사이에 특정 브랜드에 대해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결부시켜 지속적인 관계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기업들은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ㆍ발전할 수 있는 대표적 방법이며 성공적 마케팅을 위한 핵심 요소임을 인식하게 됐다. 그 결과 수많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생겨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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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명수,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
심재희․김장용,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마케팅 공화국, 「브랜드 커뮤니티의 마케팅 효율성 증대방안 및 사례」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마케팅공화국 http://www.m-republic.org/
마케팅사관학교 http://www.m-academy.org
광고정보 센터 http://www.advertising.co.kr/index.do
비즈델리 http://www.bizdeli.com/
경영지도사&기술지도사 카페 http://cafe.daum.net/ubiconsulting
http://blog.naver.com/hongjig/140008405364
http://blog.naver.com/webpr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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