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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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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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조
Ⅰ.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조
1. 기능별 조직구조
2. 사업부제 조직구조
3. 국제화된 사업부제 조직구조
Ⅱ. 매트릭스 조직과 글로벌 사업부제조직
1. 매트릭스 조직
2. 글로벌 사업부제조직
Ⅲ. 본사와 자회사간의 통합과 조정의 메커니즘
1. 글로벌화와 현지화간의 갈등
2. 통합과 조정 메커니즘
3. 본사와 자회사간의 관계 정립
4. 자회사의 역할에 맞는 통제시스템
5. 국가관리자
제2절 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Ⅰ. 글로벌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전략
(1) 본국중심주의적 인사정책
(2) 현지중심주의적 인사정책
Ⅱ. 해외파견인력의 관리
1. 해외파견인력의 선정
2. 해외파견인력의 훈련
3. 해외파견인력의 성과측정 및 보수체계
Ⅲ. 국제인력개발
Ⅳ. 국제적인 노사관리정책
- 본문내용
-
기능별 조직구조
현대기업들의 가장 기본적인 조직구조로, 종업원들이 각 기능별로 특화하여 전문화되어 있는 조직구조
* 조직원들을 각각 기능별로전문화시킴으로써 전문화의 이점 가질 수 있다.
* 조직구조의 효율성은 전문화된 개인을 서로 연결하고 조정하는 관리기능이있기 때문에 나타난다.
(관리자 → 기능별 주서간의 정보전달과 조정과정 수행)
사업부제 조직구조
하나의 사업부가 기능별 조직구조를 갖는 하나의 작은 회사와 유사한 체제 기업들의 제품별 다각화나 지역별 다각화 추구
→ 기능별 조직구조에서 사업부제 조직구조로의 변화
기능별 조직의 고수
* 영업부서는 단독으로 수많은 다각화된 제품들을 동시에 판매
- 생산부서 역시 성격이 다른 여러 생산활동을 동시에 수행
→ 조직의 비효율성 초래
* 한 명의 최고경영자의 정보처리능력의 한계
→ 사업부운영에 필요한 일상적 의사결정: 사업부서장에게 위힘
최고경영자는 전략적 의사결정에 전념 가능 (관리기능의 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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