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과광고]10년 후의 소비자 행동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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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년 후의 소비자 행동 변화


1.들어가며
2. 소비자 행동과 광고
2-1.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2-2.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광고의 역할
2-3.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에 끼치는 영향
3. 광고의 시대적 변화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

3-1. 광고의 역사적 변화
3-2. 소비자 행동의 변화
4. 그렇다면 미래를 향한 현재는?
4-1. 지하철의 동영상 광고
4-2. 화장실 광고
[Five senses]
5. 오감을 자극하는 광고
5-1. INTRO
[Transformation]
5-2. 오감을 사용한 광고의 변화
- Sense Solution의 개발 (가제)
[Further Evolution]
5-3. 오감에서 육감까지...
[Face of the Future]
5-4. 애드토피아(adtopia)로서의 미래상(未來像)
[Homework]
5-5. 미래로 가는 길
6. 나아가며...

본문내용
2-3.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에 끼치는 영향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가 다양화된 오늘날에는 소득 수준 등의 경제적 특성과 연령, 학력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뿐만 아니라, 동기, 태도 등의 심리적 특성 및 직업, 가족, 교우 관계 등의 사회적 특성도 소비자의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것들의 종합적 영향을 기대하며 마케터의 기대하는 반응을 얻기 위한 것이 광고라 할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의 의사결정 과정 속에서 광고로 인해 얻은 정보를 의사결정 과정에서 어떻게 변환할 것인지는 소비자의 문제라 하겠다.
그렇다면 광고를 수용함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어떠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광고라는 마케팅 자극에 반응하는지를 각 요인별로 살펴보겠다.

(1) 사회. 문화적 요인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광고원론 제 2판, 법문사, 2002, 안광호, 유광조 저
2. 소비자행동 - 마케팅전략접 접근 제 3판, 법문사, 2001,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공저
3. 고객을 사로잡는 쇼핑매장의 9가지 성공법칙- 쇼핑의 과학, 세종서적, 2000, 파코언더힐 저
4.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2003년, 김영신외 4명 공저
5.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울 아카데미, 1999년, 이명천외 14명 공저
6. 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 2000, 신유근 저
7. 과거, 현재, 미래 경영 그리고 경영학, 무역출판사, 2003, 이태규저
8.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1999, 강상현, 채백 공저
9. 순(純) 애드버타이징, 형설, 2000, 정어지루 저
10.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청년사, 2002, 제임스 트위첼 저
11.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정보화 사회, 법문사, 1999, 황상제 외 7명 공저
12. 미디어 법학, 법문사, 1995, 방석호 저

◈참 고 사 이 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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