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글로벌 금융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4 / 2019.12.2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 금융환경과 관련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파워포인트 발표자료 입니다. 이 자료는 제가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지금 이 가격에 제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목차
-
1. 국제통화제도와 변천
1.1. 금본위 제도(Gold standard system)
1.2. 브레튼우즈체계
1.3. 킹스턴 체제
1.4. 고정환율제도 vs 변동환율제도
2. 외환시장
2.1. 외환시장의 개념과 형태
2.2. 외환시장의 구조와 특징
2.3. 외환시장의 주요 참가자
2.4. 외환시장의 참가동기
2.5. 환위험 관리 전략
2.6. 환율의 종류
2.7. 선물환 거래(Forward Transaction)
2.8. 선물환거래의 동기
Case 1. 환율 상승시 매수헷지
Case 2 . 투기적 환위험 관리
2.9. 통화옵션 (Currency option)
2.10 통화스왑 (Currency swap)
3. 환율결정이론
3.1. 외화의 수요와 공급
3.2. 외화의 수요와 공급의 결정요인
3.3. 환율의 결정(단기)
3.4. 구매력 평가설( Purchasing Power Parity)
3.5. 국제피셔효과
4. 글로벌 자본시장
4.1. 기능별구조
4.2. 지역별구조
4.3. 유로통화시장
4.4. 국제사채시장
- 본문내용
-
1. 국제통화제도와 변천
1.1. 금본위 제도(Gold standard system)
- 통화 단위를 순금의 일정한 중량으로 정해놓고 금화의 자유 주조를 허용하며 지폐나 예금통화 등은 항상 아무런 제한 없이 금화와 교환할 수 있는 제도
-각국 통화간의 교환 비율은 금을 통하여 고정 → 고정환율제도
-금의 국제적 이동 → 국내 통화량 변동
-국제수지의 자동조절기능 존재
⇒ 국제수지의 흑자 → 금의 유입 → 통화공급량의 증가 → 국내물가수준의 상승 → 수출의 감소와 수입의 증가 → 국제수지의 불균형 해소
1.2. 브레튼우즈체계
-1944년~1973년 까지의 금,달러본위제와 조정가능한 고정환율제도를 채택
-미국 브레튼우즈의 연합국 통화금융회의에서 국제통화기금(IMF)과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을 설립
-브레튼우즈체제란 미국의 자국통화인 달러의 가치를 일정량의 금에 고정시 키고 나머지 국가들은 달러화에 대해 자국통화의 가치를 결정하는 국제통화제도
⇒ 이로 인해 미달러화는 세계의 기축통화(key currency)로 등장
-브레튼우즈체제의 운영원칙
⇒ 국제수지의 일시적 불균형 → IMF로부터 자금공여 → 국제수지의 균형회복 ⇒ 국제수지상의 구조적,근본적 불균형 → 환율조정 → 국제수지의 균형회복
1.3. 킹스턴 체제
- 1973년부터 현재까지의 관리변동환율제도를 채택
- 관리변동환율제도란 어떤 국가의 통화가치는 외환시장에서 자율적
으로 결정되도록 하되, 환율의 변동폭이 큰 경우에는 각 국의 중앙
은행은 외환 시장에 개입하여 외환의 매입/매도에 의해 환율의 안정
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제도
⇒현행 환율제도는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를 절충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