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GS건설 자이(Xi) 광고분석 -고품격 아파트 브랜드 시장에서의 생존과 승리의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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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시장 조사
2. 소비자 욕구 분석
3. 캠페인 플랜 분석
☞ 4조가 선정한 부문별 베스트 자이 광고
4. 전략 분석
(1) 브랜드 아이덴티티 포지셔닝
(2) 4P 분석
(3) 온-오프라인 마케팅 믹스
(4) 크리에이티브 분석
5. 경쟁사 광고 & 마케팅 전략 분석
6. SWOT 분석
-맺으며 : 대안과 전망
☞ 내가 자이 광고를 만든다면? -4조의 난상토론
본문내용
최근 국내 건설 산업에서는 몇 가지 뚜렷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참여 정부는 과열되었던 부동산 경기를 진정 시키기 위해 부동산 억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외환 위기 이후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대형 건설 업체들은 뜨거웠던 부동산 경기와 자구 노력을 바탕으로 대부분 회생하였다. 또한 중견 건설 업체들의 도약도 눈에 두드러졌다. 한편 부동산 관련 각종 정보 매체의 발달로 인해 고객들은 과거 보다 더욱 스마트해지고 있으며 분양가 인하 운동에서 나타나듯이 자신들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고 있다.
이런 외부 환경 변화, 경쟁자 증가, 소비자 주권 신장은 아파트 시장을 공급자 위주의 시장에서 실수요자 위주의 시장으로 급속히 전환시키고 있으며, 기업들로 하여금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모든 프로세스를 고객 지향적으로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다.
주택시장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우위의 시대로 접어들고, 건설사 간의 기술력이 평준화되어 감에 따라 보다 특별하고 차별화된 아파트가 필요해졌다. 그 결과 건설업체에서는 나름대로 특색 있는 브랜드를 개발해 자사 브랜드만의 독자성과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수요자는 각 브랜드가 갖는 나름대로의 컨셉과 이미지를 살펴보고 아파트를 선택하고 있다. 최근에 아파트 브랜드는 단순히 주거공간의 의미를 넘어서 사는 사람들의 품격과 수준을 나타내는 무형의 자산으로까지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아파트 브랜드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미분양이 속출하는 가운데서도 입지를 확고히 한 브랜드의 아파트는 청약률이 높기 마련이고, 이후 분양권 프리미엄도 높게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GS건설 자이 홈페이지, www.xi.co.kr
스피드 뱅크, 사두기만 하면 오르는 대한민국 넘버원 아파트 中 2장, 원앤원북스,2005
김영한, 웰빙 마케팅, 다산북스, 2004
최용호 외, 광고 ․ 커뮤니케이션 ․ 문화마케팅, 인간사랑, 2005, 1장
김희현 외, 광고 소비자와 통하였는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8장
탁정언, 도대체 컨셉이 뭐야?, 원앤원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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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스타마케팅]지적이미지=고품격 아파트, 헤럴드경제, 2005.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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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덕식, 아파트 시장에서의 고객만족전략, LG 주간경제 775호, 2004.4.8
허태우, LG 건설 ‘자이(Xi)’광고 캠페인, LGad
원정호, [브랜드 대상]GS건설 자이(Xi),머니투데이, 2006.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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