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론]조직이론 - Power-Control과 조직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조직구조 결정요인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조직구조를 분석하는 관점
조직구조 결정요인에 대한 기존 관점들
기존 관점들의 한계
2 파워통제 관점
파워통제(Power-Control)관점의 개념
파워통제모델(Power-Control Model)
파워의 원천과 조직구조
파워의 유형
3 기업 사례1 : 비씨카드
사례 선정 과정
비씨카드 조직 구조
비교 기업1 : 국민카드
비교 기업2 : 외환카드
조직상의 비합리적인 요소
비씨카드의 파워 원천과 유형
파워가 조직에 미친 영향
비씨카드 사례 분석의 한계점
4 기업 사례2 : L사
L사 조직 구조
조직상의 비합리적인 요소
L사의 파워 원천과 유형
파워가 조직에 미친 영향
5 맺음말
- 본문내용
-
Contingency(자연적 선택) 관점
- 외부 상황 요인이 조직구조를 결정함
- 가장 적합한 조직구조를 합리적으로 찾아냄
- 상황 요인의 올바른 평가
- 경영자는 조직구조를 선택할 수 없음
- 최고경영자는 조직의 목적에 부합하여 상황요인을 평가
- 올바르게 평가된 상황요인에 대한 최적의 조직구조는 신이 결정한 것임
1.4 기존 관점에 대한 비판
‘전략적 선택’의 비판
의사결정자가 스스로 판단할 여지를 갖는 것이 어려움
몰입 자체가 조직을 제한된 영역에 가둠
시장의 진입장벽
‘Contingency’관점에서의 전제
전통적 의사결정과정(Plan-do-see)
Rationality
Top Manager = Dominant Coalition
Goal Consensus
자료평가
- 좋아요. 많은 도움 됐어요
- 2tmdg***
(2010.05.19 12:48: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