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동화약품 조직이론에 따른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 리 말
Ⅱ. 기업선정 및 조사방법
1. 기본방향
2. 기업선정
3. 기업선정 의의
4. 조사방법
5. 조직 구성원
Ⅲ. 동화약품 기업개요 및 일반현황
1. 동화약품의 현황
2. 기업이념 및 비전
3. 동화약품의 동화정신
Ⅳ. 조직이론에 따른 구조분석
1. 전략, 조직설계와 효과성
2. 조직구조의 기초
3. 외부환경과 조직
4. 조직간 관계
5.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Ⅴ. 바람직한 조직구조 방향제시 -----------------
1. 현 조직구조의 성과 및 평가
2. 향후 개선방안 제시
Ⅵ. 결 론 -
- 본문내용
-
동화약품은 지금 한국에서 109년이라는 오래된 역사의 기업으로써 그 역사와 전통성이 손꼽히는 기업이다. 무려 109년 전 조선말기 고종 황제의 대한제국 원년인 1897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지속가능’이란 것이 경영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이 시대에 연구 대상이 될 만하다. 이런 오래된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는 의약품 분야에서 손꼽히는 동화약품의 조직구조는 어떨까? 라는 물음에서 이번 과제를 준비하였다.
기업의 흥망성쇠에 있어 조직구조가 차지하는 비중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자명한 사실이다. 기업의 전략과 외부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고객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계속 기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조직구조를 설계하여야 한다. 그래서 동화약품이 이렇게 성장하기까지 과연 어떤 조직구조관리가 이루어 졌고 다른 우리의 기업들이 과연 이런 부분들을 적용하여 오랜 역사성을 지킬 수 있는지 또한 현 시점에 맞게 활용 할 수 있느냐에 중점을 두고 이 보고서를 진행해 보았다.
기업의 조직구조는 기업의 문화와 환경에서 시작한다. 그 기업의 조직구조를 볼 때 단순히 조직의 규모가 얼마나 되고, 어떻게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이 얼마나 올바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불확실한 환경에서 어떻게 환경을 통제하고 그에 적응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단순히 그 기업의 구조라는 단편적인 부분이 아닌 기업의 문화와 환경이라는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기업의 조직구조 또한 기업의 문화와 환경을 이해한다면 자연히 따라 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동화약품이 어떤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오랜 역사를 어떻게 유지하였는지 알아보자.
Ⅱ. 기업선정 및 조사방법
1. 기본방향
한 기업의 조직구조를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해 본다.
2. 기업선정
• 자료수집과 시간의 제약문제로 인한 팀원 회의
: 100년 역사로써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전통 있는 기업임.
▶ 동화약품으로 최종 결정
3. 기업선정 의의
장수 기업인 동화약품의 조직구조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우리나라 기업의 성장과 유지에 나아갈 방향 제시
4. 조사방법
• 사전조사 - 인터넷 검색 : 동화약품 인사팀장
• 자료조사 - 인터넷 자료 및 기타 간행물∙서적
• 기타조사 - 해당 실무자와의 전화통화 및 E-Mail을 통한 질의응답
5. 12조 구성원
성 명 / 학 번
담 당 파 트
비 고
백승운 - 52031758
기업개요 및 일반현황 조사
조 장
방시리 - 52030138
조직간 관계분석
성명호 - 5203O804
조직이론에 따른 구조분석
서태원 - 52040765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분석
배선혜 - 52060710
조직이론에 따른 구조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