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한국경제의이해]한국경제의 미래는 과연 어떠할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없음
- 본문내용
-
▶ 대한민국은 IMF 외환위기를 무사히 극복하였고, 2002 한일 월드컵을 훌륭히 치루어 내었다. 세계는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낸 우리나라의 저력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고, 국민들은 우리 경제의 장미 빛 미래를 이야기 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런 예상과는 달리 한국의 경제 성장률은 점점 하락하게 되었고, 심지어 잠재성장율이 4%대로 추락하는 사태를 맞이하게 되었다.
잠재 성장률이란 물가상승을 유발하지 않고 달성할 수 있는 성장률을 말한다. 즉, 경제가 미래에 얼마나 성장이 가능한가를 측정하는 수치를 나타낸다. 기획예산처는 `인구고령화와 재정운용 방향` 이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인구고령화는 노동력의 양적 감소뿐만 아니라 질적 하락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며, 피부양인구의 증가로 2010년 이후 저축률이 본격적으로 하락하고, 현 추세로는 노동 및 자본투입 둔화로 인해 잠재성장률이 2020년 이후 4%대 이하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여러 사회, 경제 분야에서 잠재성장율의 하락을 큰 문제로 제기하고 있다. 분명, IMF 위기로 인하여 우리나라 경제가 큰 타격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이미 그 위기를 잘 넘겼고 그로 인해 현재 정부의 외환보유고액이 세계 상위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왜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고 잠재성장율이 하락하였는가? 매스컴에서는 연일 우리나라 무역수지가 많은 흑자를 내고 있다고 보도하였고 LG, 삼성 등의 대기업들은 해외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지 않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