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외환시장]우리나라 환율제도의 변천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환율제도의 변천
각환율제도의 의의
각환율제도의 특징
우리나라와 연결하여 각 환율제도의 문제점
- 본문내용
-
환율제도에 대한 정의 및 특징, 한국제도와 연관지은 문제점.
(1)고정환율제도(固定換率制度, fixed exchange rate system) : 단수의 통화 또는 복수통화바스켓에 일정한 평가를 설정하고 이를 실제의 환율로 고정하거나 이 평가의 상하의 일정 폭 내에서 환율을 변동시키도록 하는 환율제도를 말한다. 따라서 외환시장의 가격기능을 안정하지 않고, 정보가 외환관리정책으로 환율을 관리하게된다. 따라서 고정환율제도는 개발도상국들이 많이 채택하고 있다.
특징, ① 환율이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환리스크가 거의 없어 무역이나 국제자본거래가 확대된다.
② 환율의 불균형을 이용하는 국제단기투자에 따른 자본이동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③ 가격기구 기능에 의한 자동적 국제수지조정을 기대할 수 없다.
④ 국제수지균형을 위하여 신용을 제한하거나 무역 및 외환을 엄격히 관리하기 때문에 국내부문에 압박을 주어 경제 성장을 억제하고 무역 및 외환 자유화을 기할 수 없다.
⑤ 자국통화의 과대평가를 초래하기 쉬워 자원배분을 왜곡시켜 경제적 후생을 감소시키는 경우가 있 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