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경영학]블루오션전략의 의미와 블루오션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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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정의

2. 본론
1. 블루오션 전략
2. 블루오션전략과 레드오션전략의 본질적 차이
3. 블루오션 전략의 성공 사례
4. 블루오션 전략의 실패 이유
5. 블루오션전략의 문제점

3. 결론 : 블루오션전략의 기대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1.서론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정의

레드오션이란 말 그대로 핏빛바다를 나타낸다. 즉, 유혈경쟁이라는 뜻을 지닌 말로도 나타낼 수 있다. 전반기에 새로운 산업이 생기면 경쟁시장은 수명 주기에 따라 성장하게 되며, 가령 이마트나 롯데마트, 하나로마트를 아우르는 마켓등이 이에 해당된다. 하지만 이러한 대형 마켓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할 때에는 대형 마트들 사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전체 경제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 서로의 경쟁이 치열하게 되고, 이렇게 된다면 대형 마트들은 새로운 서비스 전략을 만들어 고객들을 유치해야 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돈이 많은 이마트 (구 신세계 백화점 소속) 가 이벤트를 열어 물건들을 공짜로 줄 것이니 우리 마트에 오라고 한다면 롯데마트와 하나로 마트등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즉, 살아남기 위해서 같은 식으로 응수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손님을 끌기 위해서 물건들을 공짜로 준다면 그 부담은 자연히 마트에게 돌아갈 것이고, 또 다시 손님을 끌기 위해서 이것 저것 서비스 제공해 주다보면 마트들의 매출에는 지대한 불이익이 생기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러한 것을 유혈 경쟁이라고 하며, 상호간에 피를 너무 많이 흘려 그 회사가 몸담고 있는 산업이 붉은 빛의 바다와 같다는 의미로 레드오션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다.
블루오션 전략이란 비경쟁 거대 신시장 창출을 이루기 위한 실행 전략을 포함한 종합이론이다. 즉 틈새시장 개척이 아니라 경쟁자 없는 거대 무경쟁 시장에서 싸우지 않고 이기는 대승전략을 말한다. 블루오션 전략이 세계적인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이유는 경쟁 전략, 핵심연략론 등 기존 경영전략과는 다른 새로운 경영 전략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블루오션 전략이란 이러한 유혈이 낭자한 경쟁에서 벗어나서 다시금 푸른 바다로 나아가자는 것이다. 마트들은 자신의 마트에 오지 않는 고객들도 자신들의 마트로 끌어들여 더욱더 거대한 시장을 만들게 되고, 시장의 규모는 전보다 더 커질 수 밖에 없다는 의미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전략이 바로 블루오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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