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식스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시그마의 의미
2. SIX SIGMA 란 무엇인가?
3. SIX SIGMA의 역사
4. SIX SIGMA란.
5. SIX SIGMA의 특징6.
6. 6σ 달성프로세스
7.SIX SIGMA에 영향을 주는 요인
8. Management by fact
9. SIX SIGMA의 측정.
10.결론
- 본문내용
-
5. SIX SIGMA의 특징
‧ SIX SIGMA는 리더인 챔피언이 각 프로젝트를 관장하여 여러 벨트 등에 의해 실행.
‧ 프로세스가 분석의 기본단위임 - 여러 부서의 통합적 참여 도출
‧ 기존의 품질관리 기법들에서 효과가 입증된 소수의 통계기법만을 체계적으로 활용.
‧ 품질개선 시 계획보다 실행에 더 집중함
‧ 프로세스의 개선과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확실히 연결.
‧ SIX SIGMA 실행 후 빠른 시간 안에 효과 달성 가능.
‧ GE社의 경우 3 SIGMA에서 6 SIGMA로 생산 품질 수준이 개선될 경우 예상되는 금전적 이익은 40억불정도로 예측 됨.
☞SIX SIGMA는 기업 생산 활동의 많은 process중 core process에만 집중하여 빠르게 효 과적으로 개선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임.
6. 6σ 달성프로세스
MAIC를 거쳐 최종적으로 6σ기준에 도달
(MAIC: Measurement, Analysis, Improvement, Control)
‧ Measurement (측정)
블랙벨트가 CTQ(Critical to Quality = 품질평가에서 가장 중시되는 점)에 영향을 미치 는 중요한 프로세스를 알고 발생한 결함을 정확히 측정 → 6σ 활동의 대상범위를 정의
1) 목표의 지표화 : 어느 자료로 측정하는가?
2) 평가기준설정 : 목표점수, 기대점수
3) 정보수집 : VOC (Voice of Customer) 평가기준에 따라 수집 .
4) 기초통계처리 : 결과를 읽을 수 있도록 변환가공.
‧ Analysis (분석)
결함발생의 이해
(프로세스의 불규칙한 산포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변수를 알아내는 것)
우선순위 부여
1) 요인간의 관련짓기 : 전사최적화와 부분최적화의 조정
2) 목표달성을 위한 주요인 분석 : 원인/결과 관련평가
3) 코어평가 :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강
4) 우선순위 설정 : 주요테마이고 자사의 약점에 우선순위 부여
‧ improvement (개선)
1) 블랙벨트, 그린벨트의 assign : 개혁의 조직화
2) 개혁의 방향결정 : 블랙벨트 서포트 (전문가 지원)
3) 마일스톤의 설정 : 달성시기, 평가기준, 추진책임자
4) 개혁의 실행 : 챌린지, 현장의 연구
‧ Control (개선결과 정착을 위한 관리)
Control의 기능은 시스템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주의포인터 : 사무단계를 지나치게 부과하지 말 것,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입수할 것.
1) 검토(리뷰) : 검토방법, 타이밍, 결과의 수량화
2) 크리티컬 요인의 배제 : 괴리도 평가, 지원재 배분, 블랙벨트 서포트
3) 개혁레벨 유지 : 시스템화, 체크포인터
4) 도전적인 계획책정 : 정착화, 스텝바이
Measurement
Improvement
Control
Analysis
- 참고문헌
-
저희 학교에 오신 미국대학교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쓴 내용임
기타 참고서적으론
<알기쉬운 SIX SIGMA>
자료평가
- 자료 불 충분
- windbo***
(2008.11.07 10:13:15)
- 자료정리가 충실한 편입니다
- met***
(2006.10.17 10:42: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