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도자식기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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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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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도자식기산업
1. 도자식기산업개괄
2. 산업특성.
2. 수급분석
3. 경쟁요인분석
4. 경쟁구조분석
기업분석과 가치평가에 의한 주가분석
1. 현금 흐름 할인 모형
2. 상대 가치 평가 모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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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자식기산업개괄
도자식기산업은 산업 분류상 제조업 하의 비금속광물제조업에 속해있다. 비금속광물제조업하의 도자기 및 기타 요업제품 제조업에는 도자식기산업 이외에도 산업용 도자기와 타일, 욕실 도자기 등이 속해있다. 도자식기는 각종 도석과 본애쉬, 뉴질랜드산 카오린 등의 재료로 만들어지는 식기를 말하며 전세계 시장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제품은 본애쉬를 함유한 본차이나이다. 세계의 도자식기 산업은 영국의 로얄달튼, 웨지우드, 일본의 노리다케 등 유수의 고가 명품 브랜드들로 이루어진 고급 브랜드 시장과 중저가 제품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으며 우리나라 내수시장 점유율 상위 두개 업체인 한국도자기와 행남자기가 고급 브랜드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해외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자식기제품은 우리나라 고유의 상차림 문화와 소득수준의 증가로 인하여 그 선호가 증가추세에 있으며, 도자식기 제조 기술의 발달로 보다 뛰어난 내구성과 색상을 지닌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본차이나 제품 시장은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의 도자식기산업은 1942년 5월 현 ㈜행남자기의 전신인 행남사의 설립과 함께 시작되었고, 1943년 현재 내수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도자기가 설립되었다. 투박한 질그릇과 품질이 떨어지는 초벌구이 자기로 시작된 국내의 도자기 산업은 끊임없는 기술연구와 디자인개발로 성장해왔으며 특히 도자기의 여왕이라고 불리우는 본차이나를 자체적으로 개발,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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