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삼성그룹의 조직 사회화 제도에 대해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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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삼성 그룹 전체 신입 사원 연수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2. 삼성 그룹 연수와 조직문화
3. 전반적 연수에서의 문제점
4. 개선방안: 계열사 연수의 보완

III. 결론
본문내용
신입자가 외부자에서 참여자나 능률적인 구성원으로 변하는 과정을 ‘조직 사회화’라 한다. 거의 모든 기업들이 사회와 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신입 사원들을 어떻게 조직에 적응시켜 그들을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만들 것인가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입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 강의, 멘토링 제도 등 조직 사회화에 대한 관심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조직 사회화 과정에서 조직 문화도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이다. 조직 문화에 따라 조직 사회화의 전략이 다를 수도 있고 조직 사회화를 통해 얻는 기제도 다를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조직 문화를 접목하여 다양하고 특색 있는 조직 사회화의 측면을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여러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 간 이념 및 문화의 차이로 인한 조직 사회화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겠지만 ‘삼성’이라는 대기업 내의 여러 계열사들간의 업종별 특징, 계열사 자체만의 차별화 된 문화에 따른 조직 사회화를 살펴보는 것도 흥미 있는 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보고서 준비 과정에서, 우리의 바람과는 다소 다른 결과를 얻게 됨에 따라 보고서 방향을 재설정해보았다. 계열사별 조직문화에 따른 조직 사회화 과정 및 구조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실시했던 인터뷰 결과를 통해 삼성에 들어간 신입 사원들이 생각보다 단조롭고 일관성 있는 연수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조직 문화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를 통하여 삼성의 전반적인 조직 문화가 우리가 예상하던 대로 매우 규범적이고 통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삼성의 연수 및 조직 사회화 과정에서 부족하거나 보완되어야 할 점이 눈에 띄었다. 따라서 주제의 방향을 ‘삼성’이라는 큰 줄기를 바탕으로 여러 갈래로 뻗은 가지들인 계열사의 조직 문화에 따른 조직 사회화 과정의 특색을 알아보기로 한 것에서 ‘삼성’그룹의 전반적인 조직 사회화 제도에 대해 고찰해보고 사회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본 조직 사회화의 이상적인 방안을 제안해 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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