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의 발전(통계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관리, QC서클, ZD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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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통계적 품질관리

II. 종합적 품질관리

III. QC 서클

IV. ZD운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QC서클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s; QC)는 문제해결을 위해서 유사한 작업을 담당하는 작업자들로 구성된 소규모그룹(대략 5-20명으로 구성)을 말한다. 종종 품질분임조를 TQC의 한 부분으로 설명하기도 하지만 작업자와 관련하여 품질 이 외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도 다루기 때문에 TQC의 범주를 초월하는 개념으로 인식해야 한다. 품질분임조를 통해 작업자는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따라서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 JIT) 개선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상향식 의사소통을 촉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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