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관리] 가격결정이론, 최종가격의 결정, 가격의 의미와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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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가격의 의미

II. 가격결정이론
1. 원가에 의한 가격결정
2. 고객가치에 의한 가격결정
3. 경쟁가격에 의한 가격결정

III. 최종 가격의 결정
1. 관습가격
2. 단수가격
3. 명성가격
4. 준거가격
5. 침투가격
6. 초기고가격

IV. 가격의 구성요소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가격결정이론

가격에 대한 관리는 시장점유율과 수익성 확보에 따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나, 실제로 가격은 시장 상황 즉 경쟁관계를 의미하는 경쟁자의 수적 분포와 이들 경쟁자들 사이의 존재하는 우월적 경쟁력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맥카시(E. J. McCathy) 등이 분류한 것처럼, 시장상황의 독점, 독점적 경쟁, 과점, 순수 경쟁의 네 가지 경쟁 유형을 중심으로 하는 가격관리전략을 기초로 한다.
기업의 가격결정은 경쟁의 상황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의 수와 차별화, 공급기업의 시장적 지위와 이미지, 제품의 성숙도와 라이프사이클, 진부화 등에 따라 다양한 결과로 가격을 제시할 수 있으나, 가격결정은 결국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목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다만 이때 결정되는 가격은 제품, 유통, 촉진 등의 마케팅 믹스를 함께 고려한 유효한 선택이어야 하며, 총 매출액에 의한 목표 달성의 실체적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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